자트로파 오일에서 바이오 연료 합성
- 전문가 제언
-
○ 현대 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심각한 문제 중의 하나는 화석연료 사용 증가에 따른 자원 고갈과 온실가스의 대량 방출이다. 따라서 화석연료를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대체 에너지의 개발이 요구되고 있는데 그 중의 하나가 바이오 연료이다. 바이오 연료는 폐식용유, 비식용유 등을 원료로 하여 생산하고 있는데, 디젤엔진을 크게 개조하지 않고도 사용할 수 있는 에너지 자원으로 온실가스 감축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 자트로파(Jatropha)는 천박한 토양에서도 잘 자라며 열매는 오일을 27~40% 함유하고, 또 비식용 식물이므로 곡물 시장에 영향을 주지 않으며 대규모 경작을 하여도 토양을 피폐화시키지 않는 장점도 갖고 있다. 이 외에도 글리세린, 바이오플라스틱 등과 같은 제품을 부산물로 생산하므로 바이오디젤 생산의 가격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 우리나라의 바이오디젤 생산은 주로 식용유의 원료인 팜, 대두를 사용하므로 원료 수급, 환경 및 가격 경쟁력 측면에서 한계가 있다. 따라서 바이오 연료의 생산비 저감을 위한 장기적 관점에서 경쟁력을 갖는 비식용 바이오에너지원 개발이 필요하므로, 정부에서도 바이오디젤용 유채 생산시범사업과 미세조류에 관한 연구개발을 수행하였지만 아직은 만족할만한 결과를 얻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장기적인 관점에서 계속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 바이오디젤 생산비에서는 원료가 큰 비중을 차지하므로 생산비를 나추기 위해서는 가격이 저렴한 원료의 개발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자트로파에 대한 관심은 급속히 증가하고 있으며, 자트로파로부터 바이오디젤을 생산하는 프로젝트가 세계적으로 큰 관심을 받고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도 장기 미래적인 관점에서 자트로파를 이용한 바이오디젤 생산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는데 예를 들면 동남아의 열대, 아열대 지역에 대규모 자트로파 농장을 개발하는 문제도 검토하여 볼 필요가 있다.
- 저자
- L.C. Mehern, C.P. Churamani, Md. Arif, Z. Ahmed, S.N. Naik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3
- 권(호)
- 26
- 잡지명
-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397~407
- 분석자
- 이*순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