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진단을 위한 전기화학 면역센서 개발
- 전문가 제언
-
○ 바이오센서는 항체-항원 결합, 핵산/효소/세포/생체모방 재료의 상호작용에 따라 분류하거나 바이오변환기에 따라 전기화학적 바이오센서, 광학적 바이오센서, 전계효과트랜지스터기반 전자적 바이오센서, 중력측정 바이오센서, 초전 바이오센서, 압전 바이오센서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 이러한 바이오센서 중에 항원-항체의 결합을 이용한 바이오센서를 면역센서라 한다. 본고에서는 일상의 건강관리 및 질병 진단에 유용한 전기화학적 바이오변환기를 이용한 면역센서에 관해 연구개발 현황, 인식 층을 전극에 고정하는 방법, 재료, 전기화학 신호의 증폭 방법, 현장진단 응용을 위한 과제 등을 검토한다.
○ 면역센서 관련 국내의 연구개발 사례로 발암단백질의 특성을 단일분자 수준에서 실시간 관찰하는 기법, 금 나노입자 표면에 암 모델항원과 면역보조제를 결합한 항암백신, 대장균에서 인공항체를 대량으로 추출하는 기술(이상 KAIST), 스트레스 호르몬의 농도에 따라 공진주파수가 변하는 감성진단 칩(연세대), 항체와 자성입자를 결합한 전립선암 진단기술(고려대), 홍합단백질을 이용한 항체 고정 기술(포스텍) 등이 있다.
○ 현재 바이오센서 시장의 대부분은 의료용으로 외국 기업이 차지하고 있다. 바이오센서는 생물, 화학, 전기전자, 재료, 나노기술 등 다양한 기술의 집약체이다. 근래 국내의 각 대학에서 나노입자, 나노튜브, 그래핀 등을 이용한 바이오센서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학제 간의 심도 있는 연구를 통해 세계 시장을 선도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 저자
- Ying Wan, YanSu, XinhuaZhu, GangLiu, ChunhaiFan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전기·전자
- 연도
- 2013
- 권(호)
- 47
- 잡지명
- Biosensors and Bioelectronic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전기·전자
- 페이지
- 1~11
- 분석자
- 송*택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