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입구 유도체화 반응을 사용한 GC 분석
- 전문가 제언
-
○ GC에서는 휘발성이 낮거나 열안정성 낮아서 고온의 기체화 과정에서 견디지 못하는 물질들은 직접 주입하여 분석할 수 없다. 이러한 물질들은 대부분 -OH, -SH, -NH-, -COOH, -CONH-와 같은 극성 작용기를 가지고 있어서 유도체화 반응을 거쳐 휘발성과 안정성이 증가된 물질로 변화시키면 GC 컬럼에서 분리가 쉬워지고 검출감도도 높아진다.
○ 사용하는 유도체화 반응에는 실릴화, 알킬화, 아실화 반응 등이 있으며, 분석할 물질에서 극성 작용기(-OH, -SH, -NH-, -COOH, -CONH- 등)를 각각 실릴, 알킬, 아실 작용기로 바꾸어 극성을 낮추고 휘발성과 안정성을 증가시킨다.
○ 유도체화 반응은 오프라인에서 수행하는 것 보다는 온라인으로 고온의 GC 주입구에서 반응을 수행하는 주입구 유도체화(IPD, injection port derivatization) 방법이 효율이 높고 조작이 간편하여 많이 사용된다.
○ 계면활성제와 그 유도체, 제초제, 살충제, 잔류 의약품, 공업용 화합물, 내인성 물질, 생활용품 중의 유해물과 같은 것은 대부분 -OH, -COOH, -SO3H를 함유하고 있고, 폐수 또는 생활용수에는 미량 포함되어 있어서 이들의 함량을 분석하여 관리할 필요가 있으며 IPD를 이용한 분석방법이 많이 사용된다.
○ 복잡한 바탕 물질에 들어 있는 미량분석에서는 고체상 추출(SPE)이나 고체상 미세추출(SPME) 등 다양한 전처리 방법이 사용되며, IPD는 이들과 어울려 사용할 수 있어서 미량성분 분석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 저자
- Qing Wang, Liyun Ma, Chen-ru Yin, Li Xu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3
- 권(호)
- 1296
- 잡지명
- Journal of Chromatography A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25~35
- 분석자
- 어*선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