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폐기물 형태 물질에 대한 원자규모 모사 연구동향
- 전문가 제언
-
○ CO2 방출저감과 연계되어 지금까지 증가추세인 세계적 에너지 요구는 원자력발전에 대한 관심을 다시 불러일으키고 있으며, 원자력에너지가 대중적으로 받아들여져서 존속 가능한 에너지원으로 남아있기 위해서는 원자력폐기물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 국내외에서는 방사성폐기물을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데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방사성폐기물로 인한 위해를 방지하고 공공의 안전과 환경보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는 방사성폐기물 관리법을 제정하고 관련시설에서 이를 준수하도록 고지하고 있다.
○ 원자력폐기물은 자연적으로 분해되는 데 수 십 만년 또는 수 백 만년이 걸리기 때문에 이를 안전하게, 영구적으로 처리하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 커다란 과제로서 제기되고 있으며, 현재까지 대부분의 국가들이 추진하고 있는 방식은 밀봉하여 땅속 깊이 매장하는 하는 것이지만, 이들이 자연 분해 될 때까지 땅속에서 안전하게 남아있게 된다는 보장이 없기 때문에 이 문제를 둘러싸고 끊임없이 논란이 일고 있다.
○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장기간의 폐기물 고정화를 위한 개량된 물질들이 개발되어야 하고, 원자력폐기물형태로 경험된 극한조건에 대한 원자규모의 성질과 기구를 상세하게 이해하는 것을 필요로 하며, 후자에 대한 논제가 이 문헌의 초점이다.
○ 원자규모 모사기술은 원자력폐기물형태 적용을 위한 새로운 물질 개발을 가속시킬 수 있으며 물리적 성질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본 문헌은 어떻게 원자규모 전산모델링 기술이 현 원자력폐기물형태 물질 이해를 증진시키는 사례를 보여주며, 또한 어떻게 그들이 새로운 폐기물형태의 개발에 사용될 수도 있는지를 제안하고 있다.
- 저자
- A. Chroneos, M.J.D. Rushton, C. Jiang, L.H. Tsoukalas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3
- 권(호)
- 441
- 잡지명
- Journal of Nuclear Material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29~39
- 분석자
- 성*웅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