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사용 모니터링 - 아프리카의 에너지 정책결정자 지원도구
- 전문가 제언
-
○ 아프리카에서는 대부분의 나라들이 아직까지 전기보급률이 20% 미만이다. 이는 빈곤 감소와 생활수준 향상의 큰 걸림돌이 되고 있으며 따라서 아프리카 각국은 국가적 차원에서 현대식 에너지의 보급 확대를 위한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에너지 보급에 대한 세계적 목표는 2030년까지 전기보급률 100%를 달성하는 것이지만 현재추세에서는 이를 달성하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 이 자료는 아프리카 국가들의 현대식 에너지 보급 확대를 위한 목표와 현황을 점검하고 현대식 에너지의 보급 확대를 위한 정책 결정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아프리카 국가들의 지역별 에너지 사용에 대한 모니터링이 필요하고 이를 정책에 정확하게 반영할 수 있는 도구의 개발이 필요함을 주장하고 있다.
○ 이러한 정책결정 지원도구는 통계자료를 정확하게 사용 및 검증할 수 있어야 하고 아프리카 국가들의 정책 진행정도를 상호비교 및 평가할 수 있어야 함을 지적하고 있다. 또한 그러한 도구의 하나로서 아프리카개발은행이 개발한 전력보급수요(Electricity Spending Needs, ESN) 모델을 추천하고 있다.
○ 우리나라는 이미 전국적인 전기 보급이 완료된 상태이기 때문에 전기의 보급상황을 모니터링하거나 앞으로의 계획을 평가할 필요는 없지만 녹색성장을 국가비전으로 설정하고 신재생에너지의 보급 확대를 추진하고 있기 때문에 재생에너지 전력의 보급과 관련한 모니터링 체계를 모색할 필요는 있으며 이를 통해 재생에너지 전력의 개발상황 및 보급현황을 평가하여 재생에너지정책에 반영할 수 있을 것이다.
○ 또한 본문에서 지적하고 있는 바와 같이 아프리카는 전기보급률이 매우 낮기 때문에 전기 보급 확대를 위해 각국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데 이는 아프리카의 전원에너지 개발에 우리나라의 태양에너지, 풍력 등 많은 에너지 관련 기업들이 아프리카의 개발 사업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된다.
- 저자
- Yohannes G. Hailu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2
- 권(호)
- 47
- 잡지명
- Energy Polic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56~63
- 분석자
- 신*성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