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력설비와 에너지저장 탱크 용접기술
- 전문가 제언
-
○ 본 논문은 압력용기, 배관자재 등과 탱크에 대한 해외조달에 따른 분쟁의 예를 중심으로 최근 주목되고 있는 부양 LNG 탱크를 용접하는 기술에 대해 기술하고 있다. 용접기술은 교량, 건축, 조선 등의 산업 분야에서 전자제품에까지 널리 사용되고 기술 인력 수요는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 용접은 활용범위가 광범해지고 기술개발을 통한 고용착 및 고속 용접기법이 개발되고 있다. 최근에는 플랜트의 중요한 장비는 한국에서 제조를 계속하는 상태이다. 이것은 한국의 원화가 엔화 혹은 달러화에 비해 국제경쟁력이 있는 점과 중국 등에는 품질과 납기에 일말의 불안이 상존하고 있기 때문이다.
○ 중국 등은 일반적으로 제조측이 품관측보다 강하여 어차피 완성시키면 좋다는 자세가 팽배하고 제작순서를 고려하지 않는 경우도 보인다. 경우에 따라서는 처음부터 해당부분에 초음파시험 적용의 지시가 필요하다. 해외 기술자는 이동이 빈번하여 회사로서는 경험이 풍부한 용접담당자가 없는 경우도 있어 발주할 때에 확인과 주의가 필요하다.
○ 산업용으로 많이 사용되는 압력용기는 항상 압력유체를 내장하면서 파열의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용도와 종별에 따라 법적규제를 제정해 사용상 안전을 고려하고 있다. 볼 탱크는 내 압력의 강도가 커서 경제적이며 압축가스나 저온 액화가스 저장용에 사용된다.
○ 한국의 용접인력 자격보유율이 20% 수준이므로 기본적인 용접이론과 실무경험을 갖춘 해당 자격취득자의 향후 전망은 밝아 보인다. 기능 인력은 자동용접 분야는 고용 감소가 예상되며 조선이나 건설업 등 수작업이 필요한 분야는 해당산업 성장에 영향을 받는다. 향후 이들 산업의 성장에 따라 이 분야의 고용은 점차 증가할 전망이다.
- 저자
- OGITA Gen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3
- 권(호)
- 82(1)
- 잡지명
- 溶接學會誌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51~56
- 분석자
- 송*국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