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라리아 백신 : 아데노바이러스 벡터를 중심으로
- 전문가 제언
-
○ 모기가 매개하는 말라리아는 열대성 원충(Plasmodium falciparum)과 삼일열 원충(P. vivax)이 전체 감염의 95%를 차지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삼일열 원충 감염에 해당한다. 말라리아는 세계적으로 감소하는 추세이나 우리나라는 아열대 기후로 변화함에 따라 이미 말라리아의 안전지대가 아니며 국내 감염 위험지역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 말라리아는 지금까지 70여 종 이상이 백신 후보가 개발되었고 수많은 면역원과 면역보조제가 연구되었으나 효율적 백신 개발은 성공을 거두지 못하고 있다. 말라리아 백신 개발을 막는 장벽으로는 원충의 복잡한 생활사와 변이, 특성이 잘 확인된 표적 면역원의 결여, 열대성과 삼일열 원충의 모든 생활사와 보호의 명확한 상관성 부재 등이 있다.
○ 말라리아 백신은 접종 대상이 주로 아프리카 어린이들이기 때문에 소외약물로 인식되고 있으며 현재 백신 개발은 말라리아 퇴치 노력의 일환으로 국제적인 지원 협조로 이뤄지고 있다. 국제기구, 자선단체, NGO, 공공 연구기관 등이 참여하는 소외질환 신약개발을 위한 국제 파트너십과 WHO가 주도하는 세계 유명 과학기술전문가 네트워크를 통해 말라리아의 통제 프로그램이 수행되고 있다.
○ 우리나의 경우 말라리아 백신의 독자 개발을 위한 학술 발표 및 특허활동은 매우 드문 실정이며 신속한 진단을 위한 키트는 국내에서 제조 판매되고 있다. 질병관리본부는 2015년까지 환자 발생률을 10만 명당 1명 이하 수준으로 퇴치하기 위해 말라리아 진단체계 개선과 매개 모기 방제를 강화하고 있다. 2012년 말라리아를 국가 위기대응 감염병으로 선정하여 기술개발 추진전략을 마련한 바 있다.
○ 말라리아 백신 개발의 우선순위는 열대성 및 삼일열 원충 양자에 의해 일어나는 질병을 예방하는 높은 효능의 백신과 말라리아 기생충의 전파를 차단하는 면역을 유발하는 백신에 있다. 아데노바이러스 기반 말라리아 백신의 최근 진보로 RTS,S 백신 등이 포함된 이종 1차-추가 접종 전략에 그들의 이용은 말라리아의 세계적 근절을 위한 잠재력을 제공할 것이다.이 분석물은 미래창조과학부 과학기술진흥기금, 복권기금의 지원을 받아 작성하였습니다. ReSEAT 프로그램(http://www.reseat.re.kr)
- 저자
- Nathaniel J. Schuldt, Andrea Amalfitano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2
- 권(호)
- 30
- 잡지명
- Vaccin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5191~5198
- 분석자
- 차*희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