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형태에 대한 시민의 관점과 환경에 대한 의견
- 전문가 제언
-
○ 그리스 안드로스 섬의 크기는 약 40km의 길이고 총면적은 약 374km²정도 크기로서 키클라데스 제도에서 2번째로 큰 섬이다. 섬 지역은 그리스 대륙의 다른 지역에 비해 풍력, 태양과 같은 신재생에너지가 풍부한 특권 위치에 놓여있다. 이 섬에는 전기 소비가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으며 심지어 연간 10%를 초과하고 있다.
○ 글로벌 금융위기 이전에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요구는 급격한 유가상승으로 지속적으로 발생하였다. 특히 온실가스 의무감축과 관련되어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글로벌 금융위기로 유가가 급락하고 낮은 수준에서 머물고 있지만, 오히려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전 세계 주요 국가들은 경제 활성화 대책으로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투자를 늘리려고 하고 있다. 대부분의 산업이 정체되거나 마이너스 성장을 하는데 반하여 신재생에너지 산업은 더욱 확대될 가능성이 높아,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경쟁력을 갖추어 나가야 하는 부분이 되고 있다.
○ 풍력발전은 유럽 선진국의 주요 업체들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국내 업체들의 경쟁력은 아직 약한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유니슨과 같이 국내 풍력발전을 주도하고 있는 기업과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등 대형 조선사들이 사업다각화 측면에서 진출하고 있어 향후 국제경쟁력 확보가 기대된다. 또한 플랜지, 샤프트, 베어링, 타워 등 주요 부품의 경쟁력은 상당한 수준에 있어서 풍력발전이 국내 주요 산업이 될 수 있다.
○ 우리나라의 녹색성장 주요 정책을 살펴보면 녹색신성장동력 17개에 신재생에너지가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녹색성장 추진 방향은 국가에너지기본계획에 포함되어 신재생에너지 비중을 현재 2.6%에서 2030년까지 11%로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는 1차 에너지 구조의 석유의존도가 44.6%이며, 전력생산에서도 62%에 달하는 화석연료의 의존도를 낮출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 저자
- Stilianos Tampakis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3
- 권(호)
- 20
- 잡지명
-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473~482
- 분석자
- 마*철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