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인간 우주 비행의 사회심리학적 및 신경행동학적 측면

전문가 제언

○ 무한 동경의 대상이었던 우주가 손에 잡힐 듯 가까워졌다. 최근 화성에 착륙한 미국의 화성탐사선 ‘큐리오시티’가 사진을 전송해오는가 하면, 21세기는 우주를 제패하는 나라가 세계를 주도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 미국과 러시아를 비롯해서 유럽, 중국, 일본 등 세계 각국이 무인 우주선기술 중심에서 유인 우주기술 개발에 나서는 것도 장차 인류 삶에서 우주가 차지하는 비중이 커질 것으로 예측하고 있기 때문이다.

○ 이러한 세계적 흐름에 맞추어 우리나라도 2008년 한국 최초 우주인이 러시아 소유즈 우주선을 이용한 우주비행과 국제우주정거장에서의 우주활동 및 과학 임무를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국민의 과학기술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제고하였다. 또 이를 통해 우리나라는 처음으로 유인 우주실험 기술을 습득하였는데 향후 새로운 유인 우주실험 분야를 육성하여, 달기지 건설과 유인화성 탐사 등 대규모 국제공동 우주개발에도 우주선진국으로 당당히 참여할 수 있는 기반을 닦을 수 있었으면 한다.

○ 앞서 리뷰를 통해서 검토 해본 바와 같이 우주 비행은 인간에게 정신적으로 또 육체적으로 극한의 상황에 처하게 만들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한 훈련과 우주 비행 지침이 필요하다. 우주선과 같이 좁은 공간에 갇힌 상태에서 우주에서의 임무를 장기간에 걸쳐 수행해야 할 경우 상당한 스트레스로 우주 비행사는 심리적, 정신적으로 여러 가지 트러블을 겪게 될 수 있는데 이를 예측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연구는 국내에서는 아직 수행된 적이 없다. 우리나라도 미래 우주시대에 대비해서 한국인을 대상으로 한 심리학적, 신경행동학적 연구가 수행되었으면 한다.

○ 현재 우리나라의 우주 기술수준이 선진국 대비 60~70% 수준이지만 세계 선진 우주 기술국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국제적지위에 맞는 우주개발 활동을 전개해 나가며 이에 필요한 기술기반 확립에 노력해야 한다. 또 세계 우주개발 국제협력프로젝트에 협력과 분담을 하는 등 국제협력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야 할 것이다. 우주기술을 통해 선진기술국으로의 국가위상을 제고하고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미래에 대한 꿈과 비전을 제시해 주어야 할 것이다.
저자
Gabriel G. De La Torre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12
권(호)
81
잡지명
Acta Astronautica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587~599
분석자
김*중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