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우라닐함유 혼성물질: 합성, 종형성 및 고체상태 구조

전문가 제언
?전문가 제언?

○ 더욱 일반적인 d-금속-기초 금속-유기골격들(MOFs)의 합성을 유도하는 많은 똑같은 원리는 우라닐 양이온연구에도 적용된다. 이들은 적당한 작용기를 가진 연결체화학종들을 통하여 조립을 촉진하기위한 노력이 뒤 따르는 금속이온 종형성의 인정범위를 포함한다. 이 접근법이 가스저장, 약물전달, 촉매작용 및 전자성질들에 대한 놀랄만한 잠재력을 갖는 수많은 전이금속, 란탄족원소 및 주족원소 물질들에 귀착되지만 반면에, 우라닐-중심적 노력은 확실히 덜 관심이 집중되었다.

○ 이 분야의 동기부여는 핵연료순환 다중성분들의 적절성은 물론 매혹적인 전자성질을 가진 성분들을 표적하는 고체상태 구조들에 관련된 용액-상 종 형성으로 관심 있는 직접 새로운 위상들에 탐구노력의 조합에서 생긴다. 그 적절성에서 우라닐 카복실산염, 카복시인산염 및 4할로겐화물은 환경, 재처리 및 가능한 장기간 폐기물관리 환경설정에서 이들 작용기의 폭넓은 보급이 본보기로 간주되었다.

○ 혼성물질은 분자의 수준에서 상호작용하는 무기와 유기성분들을 포함하는 화합물로서 다양성물질들과 실제적 상호작용들을 포함하고, 이 기여에 대한 가장 적절한 것은 금속-유기골격 물질들(MOFs)과 배위중합체들(CPs)이다. MOFs와 CPs는 유기연결체 또는 “지주” 분자들을 통해서 연결되는 무기 금속-중심들로 구성되었다. 이들 물질은 적절한 기능성의 리간드들 간 배위공유결합에 의존하여, 1, 2 및 3차원에서 확장된 공간배열들을 하게 된다.

○ 국내에서 이화여대의 김성진교수, 서울과학기술대의 김철교수, 포항공대의 김기문교수 등이 MOFs 관련분야의 많은 연구를 진행되고 있으나 국내외적으로 이 리뷰 논문과 같이 우라닐함유 혼성물질의 체계적인 광범위한 연구는 수행된 바 없다. 이 우라닐함유 혼성물질들의 구조적 방대한 다양성의 공업적 응용과 원자력폐기물관리와 처리가 시급한 국내사정상 이연구 중요성이 강조된다. 특히 국내외적으로 초기단계인 이 분야에 관심을 집중하여 연구개발과 응용의 활성화에 도전해야한다.

저자
M. B. Andrews and C. L. Cahil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3
권(호)
113
잡지명
Chemical Reviews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1121~1136
분석자
여*현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