납과 식물독성
- 전문가 제언
-
○ Pb(납)의 생물·지리학적 작용은 화학적 특성에 따라 달라서, Pb의 화학종 간 연계작용을 보았다. 생?지?화학적 자료와 생태독성자료를 모두 환경학적 위험평가 배경과 식물정화연구 측면에서 검토했다. 이 검토에서 선정한 유기배위자 3 종류는 EDTA, 저분자유기산, 부식물질이다.
○ 안정성, 생물가용성, 독성 변화에 따라 유기물-금속 착화합물 형성으로 유기 배위자는 납 화학종을 변화시키는 능력이 있다. 이의 영향은 금속결합용량, 분자구조, 분자량, 기능그룹의 형태에 따라 상당히 다르다.
○ 흙의 Pb 용액 화에 대한 EDTA효과는 흙의 물리·화학적 특성, 흙의 생물·미생물 조건, 다른 경쟁관계에 있는 금속과 EDTA의 농도, 오염물질에 대한 토양의 노출시간 등에 따라 EDTA의 효과가 달라진다.
○ 부식질은 환경조건에 따라 고형상이나 액상에 있을 수 있다. 부식질은 액상에서 고형물표면에 흡착하지만, 토양의 Pb 가용성부분으로 부식질의 역할이 일정치 않고, Pb 가용양이 늘거나 줄 수 있다.
○ 저분자유기화합물은 식물의 Pb 섭취와 수송에 영향을 미친다. Pb 고 축적식물에서 저분자유기산의 유도섭취로 증가한 납은 새순까지 결합단백질이 수송한다. 식물뿌리에서 이 단백질이 Pb와 결합하여 새순까지 수송한다.
○ Pb 화학종 효과의 특징은 토양에서 Pb 수명과 작용, Pb의 식물흡수와 축적, Pb의 식물독성 등이다. 이는 친화력이 높아서 EDTA가 녹아 안정되어 납-킬레이트화합물을 식물이 흡수할 수 있다. 저분자유기산은 토양의 pH를 낮추거나 토양의 유기물 함량을 높여서 토양에 Pb를 녹일 수 있지만, 그 변형은 그리 크지 못하다.
○ 우리는 오염제거연구에 연구비를 많이 배정하지 않는다. 수질오염정화는 어느 정도 신경을 쓰고 연구하는 사람도 있지만, 대기오염이나 토양오염에 대한 정화연구는 활발하지 못하다. 특히 도양오염정화에 대한 기초연구는 거의 없다. 기초연구라서 정부나 학계의 관심이 거의 없다.
- 저자
- M. Shahid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2
- 권(호)
- 219
- 잡지명
- Journal of Hazardous Material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1~12
- 분석자
- 곽*상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