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금시대 종말의 시작
- 전문가 제언
-
-돈은 지금까지 인간이 고안한 것 중에서 가장 중요한 작품이지만 아직 완전하게 수용하지 못하고 있다. 돈이 전자화된 후, 수십 년이 지났지만 돈을 ‘별 보배 조개(cowrie shell)’, ‘큰 돌판’ 또는 ‘빛나는 금 조각’ 등과 같은 고대의 기묘한 유적처럼 아직도 현금을 고집하고 있다. 돈의 사용을 대신하는 많은 기술과 제도가 발전하고 있지만 현금사용을 축소하는 것은 쉽지 않다.
- 바나나를 사고 신용카드로 지불하기를 원하는가? 현금은 우리생활에서 피할 수 없는 생활수단이지만 그 역할은 점차 축소되고 있다. 신용카드 체크카드와 같은 현금을 대신하는 수단이 일반화되고 온라인 게임과 소셜 네트워크에서 통용되는 스크립(scrip)과 같은 전자식 대안수단들이 성장하고 있다.
-인접한 휴대폰의 두 계정사이 송금이 가능하여 신용카드가 불필요한 날이 곧 도래한다. 최근 카나다 정부는 ‘민터칩(MintChip)’이라 부르는 집적회로 기반의 디지털 현금을 공지하였다. 스마트폰과 기타 부속장치를 통하여 칩 상호간의 정보교환을 함으로서 작은 거래를 가능하게 한다. 비트코인과 다르게 교환되는 돈은 자국통화(카나다 달러)이지만 분석자들은 실제 현금으로서의 익명성을 갖는지 여부를 의심하고 있다.
- 이것은 종이돈을 발명한 것 같은 변화를 제공할 것이다. 결국 항상 현금 갖기를 원하든 것처럼 전자계정이 설치되어 가치를 저장하면서 돈이 창조되어 살아왔든 사회처럼 균형있게 발전될 것으로 예측한다.
- 저자
- Glenn Zorpette
- 자료유형
- 연구단신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전기·전자
- 연도
- 2012
- 권(호)
- 49(6)
- 잡지명
- IEEE spectrum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전기·전자
- 페이지
- 27~29
- 분석자
- 조*래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