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병원체에 대항하는 세포의 자기방어

전문가 제언
○ 모든 생명체는 병원체로부터 자신을 방어할 수 있도록 진화되어 왔다. 후생동물이나 척추동물들은 병원체와 싸울 수 있도록 전문화된 면역 체계와 세포들을 가지고 있으며, 현재까지의 대부분 연구들은 이러한 면역체계를 이해하고 강화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최근에는 이러한 특성화된 면역 체계 이외에도 거의 모든 세포들이 자체적인 방어체계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이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

○ 본 논문에서는 세포들이 가지고 있는 면역체계, 특히 여러 구획으로 나누어진 구조에서 오는 면역 특성을 자세히 소개하고 이에 대한 전망도 제시하였다. 특히 앞으로의 면역 연구가 기존의 전문 면역체계와 새롭게 부각되고 있는 세포의 독자적 면역체계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 면역에 관한 역사는 매우 오랜 것으로 미국, 유럽, 일본 등 거의 모든 선진 국가에서 활발하게 수행되고 있다 . 2011년에는 면역체계를 연구한 세 명의 과학자가 노벨 생리의학상을 수상한 바 있으며 미국의 NIH나 National Cancer Institute에서도 Immune system에 관한 최근 연구 동향 및 정보를 자세히 홈페이지에 소개하고 있다. 그러나 면역 전문체계에 의한 것이 아닌 세포 자체의 면역에 관해서는 최근에야 연구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한 예로 NIH에서도 최근에는 세포 자가 면역 분야를 강조하여 연구를 지원하고 있다.

○ 국내의 면역에 관한 연구로는 거의 모든 대학에서 면역학 연구소 또는 센터가 설치되어 상당한 수준의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그러나 세포 자체의 면역 기능에 대한 연구는 포항공대의 세포면역 유전체학 실험실 등 일부 연구 기관에서 기존의 면역체계 연구의 부수적인 연구로 이루어지고 있는 등 아직 크게 활성화되고 있지 않은 실정이다. 반면에 해외에는 김배훈(Yale), 데니스 김(MIT) 등 우수한 학자들이 이 분야에 종사하고 있어 이들과의 공동연구 및 초빙연구가 이루어질 경우 단시일 내에 이 분야의 연구를 크게 활성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저자
Felix Randow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13
권(호)
340
잡지명
SCIENCE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701~706
분석자
김*구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