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산업용 플라스틱 소재표면의 친환경적 정전분체코팅 기술
- 전문가 제언
-
○ 폴리프로필렌, 폴리올레핀, 아크로니트릴부타디엔과 같은 플라스틱 소재로 된 자동차 내장 및 외장재의 코팅에 환경오염의 원인이 되는 휘발성 유기용제를 이용하는 액체도료를 대체해서 무용제 정전분체코팅을 실시하면 경제적이면서 친환경적이다. 비전도성인 플라스틱 소재에 정전분체코팅을 하기 위해 본 발명은 전도성 소재를 이용해 하도코팅을 하고 또한 접착성을 향상시키는 중도코팅을 통해 플라스틱 소재표면에 높은 접착력을 갖는 분체정전코팅 기술을 개발하였다.
○ 정전코팅은 피도체가 양극(+), 코팅소재는 스프레이기의 30~100Kv의 높은 전압에 의한 코로나 방전을 통해 음극(-)이 되어 피도체와 코팅소재 사이의 전하에 의해서 부착 코팅하는 방법이다. 정전분체도장을 위해서 피도체인 플라스틱 표면에 전도성의 염화폴리올레핀이나 카본블랙을 함유한 전도성 프라이머를 제조해 하도코팅을 한다. 상도의 분체코팅도료와 같이 하도코팅도료도 휘발성 유기용제가 들어있지 않은 무용제 코팅도료로 제조해 사용한다.
○ 전자제품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플라스틱 케이스의 금속 도금은 플라스틱 표면에 금속이온을 흡착시킨 후 금이나 크롬 등의 증착을 도와주는 니켈 피막을 중도로 형성하고 그 위에 금이나 크롬과 같은 금속을 도금하는 기술이다. 본 발명의 플라스틱 소재표면 정전분체코팅도 플라스틱 소재표면에 전기전도성 코팅을 한 후에 접착성 강화를 위한 중도코팅과 분체수지의 상도코팅을 실시하는 기술로 금속도금기술을 응용한 기술개발이다.
○ 본 발명의 플라스틱 소재에 정전분체코팅기술은 분체코팅필름의 형성을 위해 오븐에서 분체소재의 경화반응이나 용융필름형성을 위해 일정온도 이상으로 일정시간 가열이 필요한데 이와 같은 가열은 피도체의 형상과 물성의 변화를 유발할 수도 있다. 국내에서 개발되어 금속재에 적용하고 있는 고분자 열용사 코팅기술을 플라스틱 표면코팅에 응용하면 코팅소재만 용융온도 이상으로 가열하므로 피도체를 오븐 안에서 가열하는 공정이 필요 없어져 보다 효율적인 분체코팅기술을 국내 독자적인 기술로 확보할 수 있다.
- 저자
- Magna International Inc.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3
- 권(호)
- WO20130003848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16
- 분석자
- 민*일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