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희유금속 및 희토류금속의 확보전략

전문가 제언
○ 희유금속은 지각 내에 존재량이 적거나 추출이 어려운 금속자원으로 현재 산업적 수요가 있고 향후 수요 신장이 예상되는 금속원소 또는 극소수의 국가에 매장과 생산이 편재되어 있어 특정국에서 수입을 하여 공급에 위험성이 있는 금속원소들이다.

○ 희유금속은 국가 주력산업 및 향후 성장산업의 필수 소재로 향후 국내 산업의 지속적인 경쟁력 확보와 경제성장에 있어 안정되고 다양한 수급방안 확보가 필요하다. 희유금속의 세계시장은 이미 공급자의 시장 지배력이 높은 상황에서 수요자간 수요 확보를 위한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 공업적으로 중요한 35종의 희유금속이 있으며 이중 15개 원소는 가채 연수가 이미 50년 미만으로 곧 고갈이 시작될 것으로 추정된다. 35종 중 25개 원소는 생산량 상위 3개국이 70% 이상을 점유하고 있어 자원이 극소 지역에 편재되어 있음을 감안 할 때 안정적 수급에 노력해야 할 것이다.

○ 정부는 2009년11월 Co, Mn, In, Mo, Lt, Cr, W, RE, Mg, Ti을 10대 희유금속으로 발표하고 안정적 수급체계를 구축하기 위하여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을 중심으로 국내 희유금속 발전방향을 마련하였다.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의 인천본부에 지원센터를 구축하고 이를 중심으로 전국 5개 권역에 실용화센터를 설치 운영할 계획을 수립하였다.

○ 이미 강원도 강릉에는 Mg, Ti, 충청도 예산에는 In과 Pt, 전남 보성에는 Mg과 Ni을 중심으로 실용화 센터를 지정 운영하고 있다. 또한 비상시 물량 확보를 위해 핵심 희유금속 및 수입의존도가 높은 광종을 중심으로 2016년까지 8종(Cr, Mo 등)을 7만6천 톤 비축하기로 하여 안정적 수급에 대비하고 있다.

○ 국내에서 사용이 끝난 순환 자원 발생이 증가하고 있으므로 정부는 중장기적인 기술개발 지원을 통해 재활용기술을 산업체에 이전하여 적극적으로 희유금속을 회수하는 체제 정비를 갖춰야 한다고 생각한다.
저자
Tomin Harad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2
권(호)
66(11)
잡지명
自動車技術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22~29
분석자
이*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