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인(燐): 인류에 한정된 영양소?

전문가 제언
○ P는 DNA와 RNA 등의 수많은 분자에서 핵심역할을 하는, 생명에 필수적인 원소로, 유기체의 빠른 생장을 위해서는 다량의 P가 필요하다. 그러나 환경의 P-공급은 가끔은 작물생산을 제한한다. 고로 ‘녹색혁명’ 지원에 시용되는 비료를 생산하기 위해 매년 다량의 P가 채광되고 있다. 그러나 이 비료의 상당량은 결국 강, 호수, 바다로 흘러가 부영양화를 유발한다. 더구나 인구증가, 육류소비 확대, 바이오에너지 압력 증가로, 비료생산용 P-채광의 장기적인 지질학적, 경제적, 지정학적 실행가능성에 대한 관심이 최근 높아지고 있다. 또한 이들 문제는 현재 인류 P-이용의 비-지속성을 강조한다. P-지속력을 달성하기 위해, 농가는 보다 효율적으로 P를 사용해야 하고, 사회는 전체적인 식량체인에서 P-재순환을 위한 기술과 방법을 개발해야 한다.

○ 본 리뷰와 관련된 국내 최근논문에는, “대청호에서 장기간 수질변동 및 인위적 Enclosure 영양염 투여실험에 따른 제한 영양염류 평가, 박향미, 안광국, 한국물환경학회지 28(4), 2012”, “이동저수지 유역의 수질 특성 및 항목 간 상관관계 분석, 김형중 등, 한국관개배수 18(2), 2011”, “동계 광양만에서 식물플랑크톤 군집구조의 수평적 분포특성과 성장에 미치는 영양염 제한 특성, 백승호 등, Ocean and polar research 33(2), 2011”, “저평가된 인-자원: 농학에서의 영향, 김혜진 등, 한국토양비료학회지 44(1), 2011”, “지구 온난화에 대한 대양 혼합층 깊이 반응과 1차 생산에 미치는 영향: 북태평양 사례, 장찬주 등, ICES Journal of Marine Science 68(6), 2011”, “Stephanodiscus hantzschii(Bacillariophyceae) 생장에 미치는 온도, 영양소 고갈과 재-투여의 영향, 정승원 등, “Journal of freshwater ecology 26(1), 2011” 등이 있다.

○ 우리나라에서의 P-연구는 주로 환경보호 차원에서 수행되어왔으며, 그동안 많은 성과도 있었다. 그러나 동식물의 P-효율 증강이나 유전자조작 같은 적극적인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으로, P-생물학의 기초연구와 더불어 이에 대한 연구가 더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저자
James J Elser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12
권(호)
23
잡지명
Current Opinion in Biotechnology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833~838
분석자
김*범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