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 성능 플라스틱 복합재료의 설계
- 전문가 제언
-
○ 재료설계는 제품의 성능 및 경쟁력 향상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플라스틱은 높은 설계의 자유도를 가지고 있으므로 금속재료보다 다양한 기능을 제공할 수 있다. 이 해설은 플라스틱 재료를 대상으로 고 강성?저 팽창계수, 내 충격성, 투명성 향상 등을 위한 재료설계에 관한 것을 소개한 것이다.
○ 기계?구조물을 구성하는 재료의 경량화는 중요한 과제이며, 차세대 자동차 산업분야에 있어서 플라스틱의 재료설계는 매우 중요하다. 자동차 부품으로서 사용 확대를 위해서는 고강도?고강성, 전기?전자부품용 기능성, 내?외장부품 등으로의 개발에 노력하여야 한다.
○ Pardos Marketing 자료에 따르면 전 세계 플라스틱 생산량은 연평균(2012~2020) 6.3%가량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중 자동차 차체에 사용되는 탄소섬유 강화 플라스틱은 같은 기간 11.7%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자동차 업체들은 차량경량화와 제조원가 개선을 위하여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재료개발에 주력할 필요가 있다.
○ 열적, 기계적, 전기적 및 화학적 특성이 우수한 탄소 섬유, 탄소 나노 튜브 등은 첨단 산업의 핵심 재료이다. 이들 탄소를 수지로 혼합한 복합재료는 다양한 분야에서 요구되므로 이의 실용화 및 경제성 확보를 위해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 PP(polypropylene), PE(polyethylene), PET(polyethylene terephthalate) 등의 바이오매스 수지의 개발에 따라 새로운 형식의 바이오(biobase) 복합재료의 제작이 가능하다. 천연섬유로 강화한 복합재료는 이의 특성인 단열성, 댐핑 등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 바이오매스 복합재료의 적용범위는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므로 이에 대한 연구?개발이 필요하다.
- 저자
- Masakuchi Masayuk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3
- 권(호)
- 61(1)
- 잡지명
- 工業材料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18~22
- 분석자
- 김*규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