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왕의 페로몬은 와인의 향기
- 전문가 제언
-
○ 페로몬은 한 개체로부터 체외로 분비되는 물질이 같은 종의 두 번째 개체에 의해 받아들여져, 고유한 발생과정이나 주어진 행동과 같이 특수한 반응을 유도하는 것이다. 암컷 누에나방이 수컷을 유인하기 위해 방출하는 것은 수컷을 대량 유인하는 살충제 용도로 사용되었다. 인간과 포유동물에서도 사회적인 화학신호로 작용하여 성적인 반응들을 유도함을 보여 주었으며 초기에는 비휘발성물질로 추정 되었으나 현재는 작고 휘발성인 물질과 비휘발성 펩티드까지 확장되고 있는 추세이다.
○ 꿀벌 여왕의 큰턱샘에서 분비되는 페로몬은 (E)-9-oxodec-2-enoic acid(9-ODA)와 methyl-p-hydroxy benzoate등의 방향족화합물을 함유하고 있으며 9-ODA는 일벌에 의한 여왕물질의 형성을 억제하거나 일개미의 산란을 억제하는 역할을 한다. 흰개미의 2차 여왕 출현을 억제하기 위하여 분비하는 페로몬의 성분은 2-methyl-1-butanol로 푸르트한 와인의 향기성분이고, n-butyl-n-butyrate 는 푸르트한 향기성분으로 과자류의 향료로 사용되는 물질이다.
○ 페로몬에 의한 유도반응은 생식생리에 관련된 신경내분비계 시스템에 영향을 미치는 프라이머, 포유동물 종들이 냄새 신호를 통해 친족을 확인하는 신호자, 몸의 체취가 인간의 감정 상태에 영향을 미치는 조절자, 수컷의 공격성이나 암컷의 모성행동을 유발하는 방출자의 역할 등이 화학적인 의사소통의 작용모드로 알려져 있다.
○ 국내의 동향으로 2012년 박경은 등은 “HS-SPME GC/MS법을 이용한 일본 왕개미의 trial pheromone성분분석"에서 n-decane, n-undecane, n-tridecane등의 물질을 미량 페로몬에서 검출한 예가 있으며, 2008년 유향미 등은 ”cis-1,8-dibromo-4-octene을 이용한 복숭아 순나방 성 페로몬의 입체 특이적 합성법“에서 (Z)-8-dodecen-1-yl acetate의 성 페로몬의 합성법을 정립한바 있으나 효능 등에 대한 언급이 부족 하였다.
○ 페로몬은 짝을 찾거나 이성의 감정이나 생리주기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동물의 수명을 10배나 연장 시킬 수 있는 다우몬(daumone)과 같은 노화조절 페로몬 등의 발견과 남자가 흘리는 땀에는 안드로스타디엔(androstadiene)과 같은 남자의 협동심을 불러일으키는 페로몬 등의 심리변화 연구 등에 대한 세심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 저자
- Kenji Matuur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3
- 권(호)
- 257
- 잡지명
- 香料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31~39
- 분석자
- 신*은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