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보디아의 지속가능한 개발을 위한 재생에너지 정책
- 전문가 제언
-
○ 신ㆍ재생에너지는 화석연료가 아닌 햇빛ㆍ바람ㆍ물 등 친환경적이고 고갈되지 않는 기술주도형 에너지를 말한다. 최근 국가적 이슈로 저탄소 녹색성장에 관심이 집중되면서 각국이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기술개발 및 보급지원 정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 우리나라도 신ㆍ재생에너지 국가비전을 수립하고 장기 기술 및 로드맵을 작성하고 있으며, 효과적인 지원정책 및 기반시설 구축을 위해 노력 중이다. 새로운 정부의 에너지 환경 분야 정책 공약이?환경과 개발의 조화를 통한 대한민국의 지속발전?이라는 것을 볼 때 신ㆍ재생에너지는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 정부는 2030년까지 전체 에너지에서 태양광, 풍력 등 신ㆍ재생에너지가 차지하는 비율을 11%로 끌어올리겠다는 목표로 지난해 ?신ㆍ재생에너지공급의무화제도(RPS)?를 도입했다. 2007년과 2011년 사이 신ㆍ재생에너지 관련 기업 수가 2배 이상으로 늘어난 신ㆍ재생에너지 산업이 RPS 도입을 계기로 더욱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 지능형 전력망시스템인 스마트 그리드는 다양한 신ㆍ재생에너지 기술을 통합해 전력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게 될 것이다. 스마트 그리드 국제협의체(ISGAN) 사무국을 이미 수임한 정부는 스마트 그리드 기술의 성공가능성을 시험해보고자 제주도에 약 2천500억 원을 투자했다.
○ 그러나 최근의 유럽의 재정위기 및 세계적 경기침체 등으로 인해 신ㆍ재생에너지에 대한 재정투자 축소 및 산업이 위축되었다. 그 결과 급격한 성장세를 보였던 신ㆍ재생 시장의 성장이 둔화되었다.
○ 정부의 많은 노력이 있지만 향후 스마트 그리드와 전력저장시스템 확산 등 신ㆍ재생에너지 보급 촉진을 위한 기반시설 구축이 더 필요하다. 핵심기술 개발 및 국산화, 보급 활성화를 위해서도 노력하여야 한다. 또한, 선진국과 비교하면 신ㆍ재생에너지 R&D 금액이 많이 부족하다는 연구 결과도 있으므로 R&D 금액을 더 확대하여야 할 것이다.
- 저자
- M. Sarraf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3
- 권(호)
- 22
- 잡지명
-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223~229
- 분석자
- 유*진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