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면 상황과 타이어 마찰
- 전문가 제언
-
?전문가 제언?
○ 자동차의 안전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마찰력을 높이는 메커니즘, 회전저항의 저감, 고무의 마찰 메커니즘, 젖은 노면에서의 타이어 마찰력 등, 노면상황과 타이어 마찰에 관한 것이다.
○ 타이어에 새겨진 가는 홈의 목적은 비가 올 때의 수막을 끊거나 트레드 블록(tread block)의 경도를 조정하는 것이다. 스포츠용 타이어는 사이프(sipe)를 작게 하고, 승차감을 중요시하는 타이어의 경우에는 사이프를 많이 집어넣는 경향이 있다.
○ 일반적으로 타이어의 회전저항이 10% 감소하면 1.74% 가량 연비 개선효과가 있다고 한다. 특히 현재 전체의 98% 가량인 일반타이어를 고효율 타이어로 바꾸면 국가 전체적으로는 연간 약 35만 TOE(ton of oil equivalent, 석유환산톤)의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기 때문에 노면에 따른 타이어의 마찰관계에 대한 연구개발의 활성화가 요구된다.
○ 타이어의 회전저항과 젖은 노면 제동력을 측정하여, 이를 타이어 효율등급화한 타이어 효율등급제도에 따라 타이어의 회전저항이 적으면 적을수록 지면과의 마찰이 줄어 그만큼 연비 효율은 높아진다. 따라서 이산화탄소 배출을 낮춰 환경에도 일조하고, 연료 소비를 줄이는 고효율 타이어 보급률의 확대가 필요하다.
○ 국내에서도 타이어 마찰력(tire frictional force)은 타이어와 노면의 마찰 면(friction surface)에서 발생하는 점착마찰(adhesion friction)과 트레드고무(tread rubber)의 히스테리시스마찰(hysteresis friction)에 의하여 얻어지지만 젖은 노면(wet surface)에서는 물로 인하여 점착마찰이 매우 적어지므로 히스테리시스손실(hysteresis loss)이 큰 고무일수록 웨트그립(wet grip)이 좋기 때문에 젖은 노면환경 하에서 타이어 마찰력에 대한 기술개발이 추진되고 있다.
- 저자
- Akihiko Shinka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정밀기계
- 연도
- 2013
- 권(호)
- 67(4)
- 잡지명
- 自動車技術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밀기계
- 페이지
- 21~26
- 분석자
- 임*생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