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내이(inner ear) 약물전달용 마이크로시스템 기술

전문가 제언
○ 귀는 외이, 중이, 내이로 구분된다. 이 중에서 내이는 달팽이관, 전정 시스템으로 구성되며, 체내 뇌간(brain stem)의 견고한 뼈 속 깊이 위치하는 핵심 청각기관이다. 달팽이관은 고실계, 코르티(소리감지 감각기관), 외림프액, 내림프액 등으로 구성되는 매우 복잡하고 정교한 구조다.

○ 세계인구 중에서 무려 수억 명이 귀의 질환으로 고통 받고 있다. 특히, 내이의 감각신경성 난청(SNHL)으로 고통 받는 환자가 가장 많으며 그 수는 약 3억 명에 이르고, 어린이의 약 1%가 이에 속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질병요인은 나이, 질병, 소음, 약물 중독 등 여러 가지다.

○ 내이 질병(난청, 이명, 전정이상, 메니에르 등) 치료를 위해 체내에 약물을 전달하는 방법은 주사나 경구 약물투여가 가장 일반적이지만, 약물흐름을 차단하는 혈액-달팽이관 장벽 때문에 이 루트는 비효율적인 것으로 평가된다. 이를 타개하기 위해 질병의 병소를 타깃으로 한 기계식 마이크로시스템에 의한 약물전달방법이 연구되고 있다. 이 논문은 마이크로펌프 등 마이크로시스템을 이용한 내이 약물전달 기술동향을 분석하고 있다.

○ 지금까지 난청, 메니에르와 같은 내이질환 치료를 위한 마이크로시스템(마이크로펌프, 마이크로 왕복시스템, 달팽이관에의 직접 약물주입방식, 인공 달팽이관 등)의 이노베이션은 여명기라 할 수 있지만, 이 논문은 결론적으로 내이질환으로 고통 받는 환자, 현재의 수준으로는 치료가 제한적인 환자들에게 질병을 극복할 수 있는 약물전달용 하이브리드 MEMS형 마이크로시스템의 연구개발성과가 출현할 것으로 기대한다.

○ 약물전달시스템에 관한 국내의 연구는 비교적 활발한 편이지만 내이 약물전달기술개발을 위한 마이크로시스템 연구개발이나 특허를 확인할 수 없다. 그러나 최근 10년 동안(2001~2012) 국제연구논문 발표건수에서 우리나라 연구원이 미국(328), 중국(197), 일본(182), 대만(176)에 이어 5위(115)로 나타난 현상은 고무적이다. 향후, 고도의 기술수준을 요하는 내이 약물전달 마이크로시스템 기술에 국내 연구원들의 도전을 기대한다.
저자
Erin E. Leary Pararas, etc.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정밀기계
연도
2012
권(호)
64
잡지명
Advanced Drug Delivery Reviews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밀기계
페이지
1650~1660
분석자
박*선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