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전사성형에서의 이형공정의 물리
- 전문가 제언
-
○ 미세전사성형이란 사출성형 방법의 하나로 용융에서 고화까지의 과정을 거쳐 금형캐비티 형상을 전사하는 성형법이라 할 수 있는데 특히 캐비티 표면의 미세 요철을 전사하는 기술이 광디스크 기판이나 도광판 등에 요구되고 있다.
○ 미세전사성형에서는 금형을 수지 등의 피가공 재료에서 이형하는 이형공정은 전사의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공정이다. 본고에서는 이형공정에서의 기본적인 현상에 대하여 실험적 검증을 하여 이형 공정에서의 결함을 줄이기 위해서 재료 및 공정의 최적화를 할 수 있는 방안들을 제시하고 있다.
○ 한국기계연구원에서는 LCD 부품인 BLU(백라이트유닛)에 쓰이는 광학필름을 생산하기 위한 초정밀 가공장비의 원천기술을 개발하여 세스코에 기술을 이전하여 대당 10억~20억에 이르는 롤금형가공기를 국산화하여 사용 중이고 또한 신제품 개발 및 양산과정에서의 협력을 통한 국내 광학필름 산업 분야의 가격 경쟁력 확보 및 기술력 향상 등 수입대체 효과가 연 100억원 이상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 미세전사성형에서는 이형공정을 잘 이해하여 광디스크 기판 등 성형품의 전사성을 향상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복굴절, 투명성, 표면오염 등 특성 향상도 불량률 저감, 수율향상을 위해 역시 필요하다. 따라서 이런 요구 사항을 만족시키기 위해 재료, 사출성형기, 금형, 성형, 계측 평가 등을 최적화하는 종합기술 연구가 더욱 필요하다 생각된다.
- 저자
- Hirai Yoshihiko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3
- 권(호)
- 25(4)
- 잡지명
- 成型加工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165~170
- 분석자
- 최*길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