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라믹 코팅 기술과 경사재료에 응용
- 전문가 제언
-
○ 세라믹 코팅(ceramic coating)이란 수 ㎚ 또는 ㎛ 크기의 박막이나 수㎜ 크기의 후막을 기판 위에 쌓는 것을 의미한다. 이 중 후막 코팅기술은 이미 전자, 전기 등 공업재료에 많이 활용되고 있는 보편적인 기술이다. 그러나 박막기술이 전자산업 분야에 응용되기 시작한 것은 기록 매체용 마그네틱 테입이나 마그네틱 디스크 등이라 할 수 있다.
○ 최근에 모바일 전자산업이 급격히 발전하면서 디바이스가 더욱 소형 경량화하게 되었다. 일반적으로 전자재료는 벌크형에서 후막, 박막으로 소형화하면 기능이 열악해진다. 그러나 이러한 조건 속에서도 전자재료의 기능은 높아져야 한다. 또 정보처리 능력이나 처리 속도를 향상시키려면 새로운 기능을 가진 재료가 필요하다. 특히 대표적인 압전체 재료인 PZT는 납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환경 친화적인 새로운 화학 성분으로 바뀌어야 한다.
○ 재료과학자들은 이와 같은 시장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서 먼저 재료를 구성하는 화학성분을 바꾸기 시작했다. 그러나 이 방법은 새로운 기능을 탄생시키거나 특성 개선에 한계가 있다. 최근에 나노기술이 발전하면서 물질의 나노 결정의 형태에 따라서 새로운 특성을 나타낸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또 결정체가 형성되는 과정에서 전자 배체나 배향제어를 하면 특성을 크게 개선할 수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 본 논문에서는 이와 같은 연구실적을 바탕으로 산화물을 주성분으로 하는 세라믹 막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산화물 세라믹스 막은 강유전체 및 와이드갭 반도체 등 그 활용범위가 매우 클 것으로 예상되는 물질이다. 특히 앞으로 개발이 촉진 될 것으로 예상되는 투명 플렉서블 디스플레이의 구동용 투명 반도체의 개발에 큰 역할을 기대한다.
○ 세라믹 박막 기술은 현재 세계적으로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기술이다. 우리나라에서도 학계, 전문연구기관, 산업체 등에서 정부지원을 받아 적극적으로 연구되고 있다. 앞으로 그 결과를 기대한다.
- 저자
- Muneyasu Suzuk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2
- 권(호)
- 47(12)
- 잡지명
- セラミックス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935~940
- 분석자
- 허*도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