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북서지역에 발달한 Dien Bien Phu 단층의 플라이오세에서 현재까지의 지구조운동
- 전문가 제언
-
○ 북 내지 북동 주향의 Dien Bien Phu 단층(DBPF)은 히말라야 고원에서 남중국해로 뻗어 있는 Red River 단층(RRF) 남쪽에 발달하며, 중국의 Xianshuihe-Xiaojiang 단층(XXF)의 남쪽 연장선상에 놓여 있다. 이 단층의 길이는 중국 운남성에서 북서 베트남을 거쳐 라오스까지 약 150km 이상이다. DBPF는 인도차이나에서 가장 현저한 활단층 중 하나이긴 하지만 지구조 측면에서 중요하고 규모가 큰 RRF와 XXF에 비해서는 잘 알려져 있지 않은 단층이다.
○ 이 연구는 지형도, 항공사진, ASTER 인공위성 영상 등을 분석하고 야외정밀조사를 통하여 단층자취 맵핑을 수행함으로서 단층 기하, 단층을 따른 슬립크기, 수계 오프셋과 단층활동의 관계 등에 대한 새로운 정보를 제시하고 있다. 나아가서 수계망 복원을 토대로 얻은 DBPF의 최대 좌수 변위 12.5km를 이용하여 플라이오세에서 현재까지의 장기간 슬립속도 2.5mm/y를 구하였다. 또 이 슬립속도를 토대로 규모 7 이상의 잠재지진과 500-1,000년의 지진 재발 간격을 계산하였다.
○ 야외조사 시 활단층을 판단하는 쉬운 방법으로 단층 자취를 따른 지질조사를 통해 그 단층이 제4기층을 절단하고 있느냐로 판단하는 것과 수계, 능선, 압력언덕, 인렬분지, 삼각절면 등 지형 양상에 의존하는 방법이 있다. 지질조사에 의한 방법은 그 단층자취를 따라 제4기층이 발달하지 않는다면 활단층을 쉽게 인지할 수 없다. 이 연구에서도 DBPF를 따라 제4기층이 분포하지 않기 때문에 주로 지형 양상에 의존한 활단층 연구가 이루어지게 된 것이다.
○ 한반도 동남부의 활단층 조사 연구도 주로 제4기층의 절단 여부로 활단층을 판단하고 있다. 특히 이 지역 제3기층 분포지역에도 많은 단층이발달하고 있지만 제4기층의 결여로 활단층 판단이 어려운 실정이다. 이 경우 DBPF 연구에서 적용한 River Capture 개념을 적용해본다면 단층자취 양편에 발달하는 지류 하천을 단순화하여 수계망 복원이 이루어짐에 따라 활단층 인지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 저자
- Kuang-Yin Lai, Yue-Gau Chen, Doan Dinh Lam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2
- 권(호)
- 173
- 잡지명
- Geomorpholo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52~68
- 분석자
- 장*우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