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생태적인 광에 의한 치료

전문가 제언

○ 여기서 각 비-종양 세포 (대식세포, 내피세포, 섬유세포)와 다른 비생물 요소 (산소, ECM)에 의한 생태계는 종양의 발달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 이런 생태계의 변화는 종양세포의 성장과 생존을 유지하는 환경에 있는 다른 세포에 영향을 준다. 그래서 생태계의 어떤 양상은 암 치료에 이용할 수가 있다. PDT는 생태계의 상호작용을 조정하는 새로운 치료 방법으로 생태적 광역동 치료 (ecological photodynamic therapy) 라고 한다.

○ 암 환자에 있어서 암세포의 성장을 촉진하거나, 제거하는 환경의 비필수적인 요소를 밝히는 것은 도전할만하다. 여기서는 같은 시식지에서 께 공존하는 암세포와 다른 비-종양 세포 간의 관계를 정립하였고, PDT의 효과를 조명하였다. 놀랍게도 생존 수단으로 전체 집단의 신생혈관형성을 촉진하기 위하여 PDT는 종양 집단과 다른 집단 간의 상리공생을 강화한다. 어떤 겨우 대식세포의 능력을 키워서 암세포를 죽이는 작용을 하는 이점이 있다.

○ PDT 적용은 상호 작용에 영향을 주는 효과가 있고, 그래서 종양을 완전히 제거할 수가 있다. 이런 자료는 종양 미세 환경에서 세포 상호 작용을 이해하는데 중요성을 강조하고, 여기서 논의된 접근 방법을 사용한 생태적 그물 조직의 붕괴는 생태계의 파괴로 이어 질수가 있다. 종양 미세 환경을 파괴하는 것이 암세포를 죽이는 것보다도 더 효과적일 것으로 더 많은 연구와 상호 작용을 규명하는 것이 필요하다.

○ PDT 치료에 있어서 광 민감제는 염수성이라, 광 민감제와 운반체를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최근 국내에서는 여러 병원에서 PDT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를 시작한 편이고, 그 중에서도 부산대학교 의과대학 강대환 교수 팀이 PEG-Chito (methoxy polyethylene glycol/chitosan) 입자에 5-ALA (5-aminolevulinic acid)를 통합한 것이 종양 세포를 죽이는 효과가 커서 주목을 받고 (Int J Nanomedicine, 2013), 앞으로 이런 방법이 더 많이 연구되고, 임상에 적용되기를 기대한다.


저자
N. Belen Rumie Vittar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13
권(호)
1835
잡지명
Biochimica et Biophysica Acta (BBA) - Reviews on Cancer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86~99
분석자
정*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