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도시 물질대사의 연구방법론 재검토

전문가 제언
○ 현재 세계인구의 50% 이상이 도시에 살고 있으며 전체 에너지의 75%를 소비하고 온실가스의 80%와 환경오염물질의 80% 이상을 배출하고 있다. 2030년에는 70% 정도로 급속한 도시화를 예측하고 있어 지속가능한 생태도시건설이 필요하다. 우리는 이미 85%가 도시에 살고 있고 2020년에 90% 이상으로 전망하고 있어 생태도시로의 전환이 더욱 절실하다.

○ 도시는 인구증가, 경제와 문화활동과 교통운행 등으로 번영하지만, 급속한 도시화는 강력한 인간 활동으로 도시의 물질대사 균형이 파괴되어 심각한 생태적인 환경문제를 발생시키므로 유엔의 지속가능 개발위원회(UNCSD)는 1994년 “지방의제 제21”을 통해 지속가능한 사회건설을 권장하였다.

○ 기존의 투입-산출의 선형 대사도시보다 자원이용(투입)-재사용-산출(제품, 폐기물)의 순환형 생태도시를 향상된 도시로 평가하고, 다시 투입-변환-순환-산출의 네트워크도시를 최적의 도시로 평가하므로 앞으로는 물질과 에너지흐름에 사회문화적인 이론을 연결시켜 지속가능하고 네트워크의 각 섹터에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는 생태도시가 이루어져야 한다.

○ 이 연구는 도시의 물질대사과정을 생태학적 동역학모델, 생태학적 네트워크모델, 투입산출모델과 과정분석모델로 물질과 에너지의 흐름, 경로, 생태발자국, 대사섹터 간의 경제적인 흐름, 시스템구조와 기능의 중요성을 설명 분석하고 네트워크 대사도시를 위한 연구 과제를 제시하고 있다.

○ 생태도시의 개념은 자연순환형, 생물다양성과 지속가능성으로 구분하며 최근에는 저탄소녹색 또는 탄소중립의 기후변화 대응개념을 포함시키고 있으며 우리나라는 1998년 제4차 국토종합계획에 의해 다양한 형태의 생태도시건설이 제안되었으며 Biotop 등 부분적으로 지역에 적합한 방안이 적용되고 있으며 세종시를 생태도시로 건설하고 있다.
저자
Yan Zhang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3
권(호)
178
잡지명
Environmental Pollution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463~473
분석자
박*서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