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노셀룰로오스 바이오 정제 현황
- 전문가 제언
-
○ 리그노셀룰로오즈 바이오정제(BRF; biorefinery)란 화석-기반 석유 정제 대체안이면서 리그노셀룰로오즈 바이오매스로부터 바이오에너지 및 바이오소재를 동시에 생산할 수 있는 경작/변환 활동의 통합된 패턴이다.
- 농촌 BRF라는 개념에서는 분산형 전처리 개념에 바탕을 두고 농촌 중심에 있는 작물로부터 부가가치 물질을 생산하는 통합 공장으로 정의된다. 농촌 BRF에서는 작물 전체의 수확, 저장, 분류 등을 통해 판매용 제품/부산물을 생산하여 수익성을 높인다. 예를 들면, 밀 전체를 처리하는 농촌 BRF에서는 밀가루, 겨, 섬유, 밀짚 사료, 기타 잔여물 등을 생산한다.
- 지역 바이오매스 처리 센터(RBPC)라는 개념에서는 바이오매스를 다양한 중간 산출물로 처리하여 연료, 화학물질, 전력, 가축 사료 생산을 위한 BRF에 공급하려는 바이오매스 공급 사슬 망을 의미한다.
- 지역 바이오매스 처리 창고(RBPDs)라는 개념에서는 분산형 전처리 시설에서 전처리/농축된 바이오매스를 원거리 BRF 시설로 운송하기 위한 거점을 의미한다. 이는 바이오매스 물류 측면을 강조한다.
○ 국내에서 2013년에 전남대학교에서는 콩류에서부터 바이오디젤, 셀룰로오즈 나노피브릴 등을 생산하기 위해 초임계 메탄올 기술을 실험하였고, 인하대학교에서는 이온화 액체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마이크로파 가열 및 유기 공용매를 함께 사용하면서 리그노셀룰로오즈 바이오매스의 전처리 실험을 수행하였다. 2012년에 서울대학교에서는 리그노셀룰로오즈 바이오매스에서부터 바이오오일, 바이오차르, 바이오가스 등을 생산하기 위해 유동층 반응기에서 급속 열분해 방법으로 최적화 조건을 탐색하였고, 연세대학교에서는 하수 배양된 4가지 미세조류에서부터 추출되는 지방산의 분석 방법들을 비교하였다. 향후에는 지역 농업 경제 활성화를 위해 시스템에 중점을 둔 농촌 BRF, 지역 바이오매스 처리 센터, 지역 바이오매스 처리 창고 등이 지역별 조건에 맞게 개발되어야 한다.
- 저자
- Kurian JK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3
- 권(호)
- 25
- 잡지명
-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205~219
- 분석자
- 김*호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