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생물자원을 이용한 신에너지 개발
- 전문가 제언
-
○ 바이오에탄올의 제조 원료는, 옥수수나 사탕수수 중심의 저장당류 계통 바이오매스, 보리나 벼 등의 셀룰로오스 계통 바이오매스, 그리고 해조류나 조류 등 바이오매스의 3종류로 분류된다. 이 중에서 조류 바이오매스는 식량 경작지와 경합하지 않기 때문에 큰 장점이 있으며 특히 광대한 배타적 경제수역을 가진 우리나라로서는 자원 잠재력이 아주 큰 바이오매스자원이다. 특히 조류 바이오매스는 성장이 빠르고 육상식물 중 바이오연료 생산성이 가장 높은 팜유보다도 생산성이 10배나 높기 때문에 큰 장점이 있다. 반면에 조류 바이오매스는 다른 바이오매스에 비해 연료로의 변환공정이 쉽지 않다는 단점도 있다.
○ 미국과 유럽이 개발하고 있는 조류 생산기술은 생산자와 기술자의 협력으로 빠르게 상업화되고 있다. 조기 상업화를 위해 이들 정부는 부양정책과 규제를 실시하고 있다. 그러나 에너지 수요 증가와 경제 성장에 따른 환경규제의 필요성 때문에 주로 중남미, 아시아, 아프리카, 중동 등의 신흥시장을 개척하고 있다. 실제로 Shell사와 BP사는 에탄올, 바이오에탄올, 부탄올, 대체연료 및 바이오-기반 화학제품 등을 생산하기 위해 브라질을 비롯한 남미의 복합기업에 투자를 하고 있다.
○ 해양은 다양한 특수 환경과 다양성이 풍부한 생물이 존재하기 때문에 일찍부터 해양생물을 활용하기 위한 선별(screening) 연구가 활발하게 수행되어 왔다. 해양조류는 지상식물보다 빠르게 성장하고 바이오에탄올 등의 바이오연료로 전환할 수 있는 당 함량이 높기 때문에 석유화학회사인 Statoil, DuPont, ENAP사 등이 기술 개발을 지속하고 있다.
○ 이러한 점을 감안하여 우리나라에서는 선진 조류기술을 미국이나 유럽에서 도입하여 경제적 장점 등을 최대로 활용하기 위한 연구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조류 바이오매스 이용을 위한 우리나라의 독자적인 연구가 대학교와 연구소 등에서 진행되고 있고 일부 경우는 새로운 기술 개발에 성공하여 상용화단계에 이르고 있다. 조류는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하며 의약품이나 화장품 등에 이용되는 유용한 물질을 생산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에너지원으로서의 이용뿐만 아니라 다양한 활용 분야 개척을 위한 연구소재로서의 가치도 큰 것으로 생각된다.
- 저자
- Haruko Takeyam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2
- 권(호)
- 91(11)
- 잡지명
- 日本エネルギ―學會誌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1149~1153
- 분석자
- 오*섭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