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밀 눈무늬병 진균 개체군의 살균제 저항성
- 전문가 제언
-
○ Oculimacula acuformis와 O. yallundae가 야기하는 눈무늬병은 프랑스 등 유럽 일부국가 가을밀의 주요 질병으로 분얼과 2마디 성장기에 케미컬 처리로 방제할 수 있다. 본 방제에 사용되는 살균제는 항미세관 독성물질 benzimidazole을 비롯하여 스테롤 14α-탈메틸화억제제(DMI)나 SDHI(succinate dehydrogenase 억제제) 등이 사용된다.
○ 프랑스에서는 1980년대 초부터 살균제에 대한 눈무늬병 개체군의 감수성 변화를 장기간 조사한 결과 1990년대 초부터 benzimidazole계 살균제를 철회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저항성이 일반화되었고, DMI 그룹에서는 triazole에 대한 저항성이 발생하였으며, triazolinethione계 prothio- conazole 살균제에 대한 저항성은 발생하지 않았다.
○ Imidazole계 prochloraz 살균제에 대한 저항성은 O. acuformis와 O. yal- lundae에서 점진적으로 발달하여 현재는 확립된 상태이고, cyprodinil 살균제에 대한 특이저항성도 검출되었으나 그 발생빈도는 매우 낮은 상태이다. 2000년대 초 O. yallundae 일부 균주에서는 다중약물 저항성(MDR)이 검출되었다.
○ 이들 균주는 prothioconazole와 boscalid 같은 SDHI에 대한 저항성은 적지만 각종 계열의 살균제에 대한 O. acuformis와 O. yallundae 포장균주 저항성의 시공간적 분포가 규명되면 가을밀의 눈무늬병 진균방제에 필요한 전략을 수립할 수 있어 본 자료가 널리 활용되길 기대한다.
○ 국내에서는 가을밀을 유럽이나 미국처럼 대규모로 경작하지 않기 때문에 살균제 저항성이 크게 문제를 야기하지 않고 있지만 포도 새눈무늬병과 노균병 품종 저항성 검정체계를 비롯하여 밀 잎집눈무늬병원균 Rhizoctonia cerealis의 배양특성과 국내육성 맥류 품종의 저항성 평가 등이 작물에 따라 수행되었다.
- 저자
- P. Leroux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3
- 권(호)
- 69
- 잡지명
- Pest Management Scienc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15~26
- 분석자
- 한*빈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