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판 점용접부의 비파괴 평가기술
- 전문가 제언
-
○ 초음파 검사는 0.1~25MHz의 고주파 에너지 빔을 금속, 세라믹, 복합재 등의 내부에 투입하여 재료 내부에 존재하는 결함들을 탐지하며, 여러 종류의 비파괴 검사법 중에서 검사과정의 자동화에 매우 적합한 기술이다. 초음파 기술은 계면의 접합상태 파악, 부식의 두께와 진행상태, 그리고 재료의 구조와 결정립의 크기 및 탄성계수 등과 같은 물리적 성질을 구하는데 사용된다.
○ 초음파 검사법을 사용하여 강구조물, 판재, 용접결합부 등을 검사하는 경우에는 초음파의 성능과 탐촉자의 기능 및 활용 측면에서 기술이 필요하며, 특히 두께가 얇은 판재의 저항 점용접부 등을 검사할 때는 탐촉자를 사용하는 용접표면부의 평활상태를 고려하여 초음파 검사를 실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 자동차 산업에서 용접모재에 압력을 가하고 전류를 흘려 두 모재의 접촉부에 발생되는 저항열을 이용하여 접합시키는 저항 점용접은 타용접법에 비해 비용이 저렴하고 작업이 신속히 이루어지며 용접이음부의 접합강도가 높아 자동차 차체의 조립공정에 주요한 용접?접합기술로 사용되고 있다. 저항 점용접부의 우수한 접합강도와 용접품질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용접전류, 전극가압력, 용접시간 등의 용접공정 용접변수들을 정밀하게 제어하는 것이 필요하다.
○ 현장에서 초음파 검사를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검사 대상에 따라 알맞은 검사시스템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선박, 건축철골구조, 발전플랜트, 중화학 설비와 같은 대형의 용접구조물의 경우에는 휴대와 조작이 편리한 검사 장비가 효율적이며, 우주항공과 같은 정밀 부품의 경우에는 공기를 매체로 하는 에어 커플링 탐상장치와 탐촉자를 초음파 탐상검사에 적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 저자
- Hajime Takad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2
- 권(호)
- 76(9)
- 잡지명
- 日本金屬學會誌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555~562
- 분석자
- 김*태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