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신흥공업국의 신생-성숙산업에 있어서 대학-산업협력과 혁신

전문가 제언
?전문가 제언?

○ “신흥선진공업국의 신생?성숙산업에 있어서 대학?산업협력과 혁신”을 주제로 하는 본 논문은 2003년 이후 정책이 국가기술역량의 향상과 첨단기술산업의 개발 및 성장에 대한 지원을 목표로 한 브라질에 초점을 두고 브라질의 신생?성숙산업에 있어서 대학?산업간 관계의 식별에 대한 예비적 실증증거를 제공함을 주된 목적으로 하고 신생첨단기술부문의 대학?산업협력이 성숙부문의 대학?산업협력과 다른지 여부와 어떻게 다른지를 분석한다.

○ 본 연구에서는 브라질이 과학기술성과면에서 다른 신흥공업국에 뒤지고 있으나 어떤 기술부문에서 첨단기술역량을 성취한 신흥공업국이고, 대학은 산업, 특히 신생산업과의 지식네트워크 구축을 촉진할 수 있게 된다고 제시되며, 또한 대학졸업생 및 대학원생과 대학과 신생산업기업간의 중간역할을 하는 기업종업원의 중요성과 산업과의 협력에 대한 동기로서 연구의 우수성이 강조되고 있다.

○ 오늘날 사회의 지식기반화가 가속화됨에 따라 혁신을 위한 대학?산업협력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것은 산업의 생산성?경쟁력은 기술에 크게 의존하며 대학에서의 연구?개발은 기술혁신의 잠재력이 크기 때문이다. 대학?산업협력(또는 산학협력)은 과학기술을 이끄는 활동이고 기술혁신의 요체로서 기술개발 등을 내용으로 하는 대학과 산업체간의 상호작용이며, 상호시너지 효과를 창출시킨다.

○ 우리나라 정부는 그간 대학?산업협력에 대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해 왔으며, 특히 국가R&D사업을 통한 협력지원이 양적으로 확대되었다. 그러나 우리나라 대학의 산학협력은 다른 선진국들에 비해 질적인 면에서는 매우 낮은 수준이고 양적인 성과지표에 치중해 있다. 그러므로 대학의 산학협력을 강화하고 주도형 산학협력을 촉진하는 정책조치가 있어야 하며, 산학협력의 실질적인 성과를 위해 대학의 연구수준 제고 및 산학협력 인센티브의 확충이 필요하다.
저자
Isabel Maria Bodas Freitas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과학기술일반
연도
2013
권(호)
42
잡지명
Research Policy
과학기술
표준분류
과학기술일반
페이지
443~453
분석자
장*복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