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차세대 전기자동차의 활용과 과제

전문가 제언
○ 최근의 자동차는 친환경, 고연비, 소형화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환경과 에너지는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고 있다. 자동차는 에너지의 대량 소비로 환경에 큰 영향을 주고 있으며, 자동차가 본격적으로 보급되기 시작하면서 자동차에 의한 대기오염 문제가 제기되어 엄격한 배기가스규제를 도입하였다.

○ 자동차 제조회사들은 촉매기술과 연료분사 등 전자제어기술을 적용하는 방법으로 배기가스를 정화하여 규제치를 만족시키는 동시에 환경개선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또한 지구온난화 문제, CO2 배출 억제에 대한 대책으로 연비향상의 필요성에 추가하여 화석에너지에 의존하지 않는 전기자동차와 같은 차세대 에너지 자동차의 개발의 추진되어 왔다.

○ 전기자동차의 양산을 위해서는 배터리 가격을 낮추고 에너지 축전용량 및 사용가능기간을 연장시켜야 하며, 축전용량의 경우 리튬 이온 전지, 리튬 폴리머 전지, 공기 아연 전지를 통해 증가된 용량을 확보할 수 있다. 그러나 전기자동차는 높은 가격과 짧은 주행거리, 충전 인프라의 부족으로 대량 생산에 진입하지 못하고 있으며, 2012년 일본의 닛산 리프는 1만대, PHEV인 미국 GM의 Volt도 2.4만대 수준에 그치고 있다.

○ 그러나 전기자동차는 차량에 탑재된 전력을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전기자동차에는 대용량의 배터리가 탑재되어 있으며, 일반가정에서 소비되는 전력의 1~1.5일분의 공급이 가능하다. 따라서 가정과 주차장에서 쉽게 충전이 가능한 동시에 가정에 전력의 공급도 가능하므로 태양광 발전과 연립하여 필요 시 전력을 공급하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어 스마트 그리드의 일환으로 고려될 수 있다.

○ 국내의 전기자동차 기술수준은 앞서가는 IT 기술을 활용할 수 있으며, 배터리의 개발에 LG화학, 삼성 SDI 등 국제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대기업이 참여하고 있어 우수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인 전기자동차 기술은 선진국에 비해 크게 뒤떨어져 있고, 정부의 지원책도 미비하여 국내 전기자동차 산업의 국제경쟁력은 취약한 실정이다.
저자
Nobuo Momose, Yoshihiko Ototake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13
권(호)
67(3)
잡지명
自動車技術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61~67
분석자
진*훈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