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 초고주파 영상획득 기술
- 전문가 제언
-
-최근 반도체기술의 발전으로 밀리미터파 이상에서 적용 가능한 고집적 밀도기술이 구현되어 많은 채널을 갖는 영상시스템 개발을 촉진하고 있다. 밀리미터파 범위는 사용주파수가 30~300GHz(파장: 10~1밀리미터)대역으로 영상화과정에서 광학적으로 불투명한 물체가 투명하게 되어 비파괴시험(NDT), 보안검색, 의료진단 등의 분야에 응용된다.
-전자기 밀리미터파 영상시스템의 2mm 이하의 측방해상도는 공항에서 보안검색에 충분하며 전자파의 벡터특성 탐지와 편광(polarimetric: 전자기파의 진동이 한 면에 국한된 광선이 투명물질을 통과할 때 생기는 편광면의 회전각)측정도 가능하다.
-반사기, 렌즈, 또는 복잡한 위상배열 소자를 이용한 영상시스템은 쇠퇴하고 있으며 최근 여러기술로 부터 유도된 첨단 소프트웨어 중심해법이 관심을 받고 있다. 이러한 기술은 모든 거리에 맞는 최적영상을 구현하며 초점거리의 제한에도 무관하여 밀리미터파 범위전반을 수용하고 테라헤르츠 대역까지 확장되고 있다.
-최근 국방과학연구소를 중심으로 개구합성기법을 이용한 영상레이더를 시제하여 국방과 원격탐사에 적용준비중이며 또한 2012년 공항 및 주요시설 보안검색을 위한 94GHz 수채널 상용 영상레디오메터가 국내 최초로 개발되었다.
-최근 미공항에서 알몸투기기라 불리며 인권 및 건강유해성 논란을 야기한 X선을 이용한 ‘백스캐터’는 퇴출되어 밀리미터파를 이용한 영상시스템으로 교체되고 있다. 이러한 시장의 변화는 국내연구활동을 촉진시키며 안전 보안분야의 주요기술로 계속 연구개발 되어야 한다.
- 저자
- Sherif Sayed Ahmed,Andreas Schiessl,Flank Gumbmann,Marc Tiebout,Sebastian Methfessel,Lorenz-Peter Schmidt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전기·전자
- 연도
- 2012
- 권(호)
- 13(6)
- 잡지명
- IEEE microwave magazin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전기·전자
- 페이지
- 26~43
- 분석자
- 조*래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