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소화성 덱스트린
- 전문가 제언
-
○ 난소화성 덱스트린은 내장 지방, 혈당, 중성지방 및 콜레스테롤 등의 저하작용을 하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어 대사증후군에 대하여 개선 효과가 있다. 또한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하고, 칼슘, 마그네슘, 철 및 아연 등의 미네랄의 흡수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많은 식품에 이용하고 있다.
○ 현재 정부에서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원료로 인정한 난소화성말토데스린은 옥수수전분의 원재료를 가열하여 얻은 배소덱스트린을 α-amylase 및 amyloglucoside로 효소분해하고 정제한 덱스트린 중에 난소화성 성분을 분획하여 제조하고 식이섬유를 850mg/g 이상(액상인 경우 580mg/g 이상) 함유하고 있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 기능성이 인정한 식후 혈당상승 억제에 도움을 주기 위해 일일섭취량이 난소화성말토덱스트린 식이섬유로서 11.9 ~ 30g(액상 원료는 11.6 ~ 44g), 혈중 중성지질 개선에는 12.7 ~ 30g(액상 원료는 11.7 ~ 44g), 배변활동 원활에는 2.5 ~ 30g(액상 원료는 2.3 ~ 44g)이다.
○ 고시형 건강기능식품인 난소화성말토덱스트린은 혈당관련 기능성을 인정하고 있으나, 이와 관련하여 주의 사항으로 당뇨병의 치료 및 예방에 사용할 수 없으므로 당뇨병 치료가 필요한 경우에는 의사와 상담해야 한다.
○ 난소화성 덱스트린에 대한 지금까지 여러 가지 기능성에 대하여 보고되어 있으나, 앞으로 지금까지 없었던 새로운 기능을 찾아내고 특히 다양한 식품에 보다 더 많은 이용을 위하여 새로운 제품의 개발을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 저자
- Kishimoto Yuk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2
- 권(호)
- 53(12)
- 잡지명
- 食品と容器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741~747
- 분석자
- 이*옥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