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일본의 과일 생산과 소비동향

전문가 제언
○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서 발표한 과일 수급동향과 전망에서 2013년 과일 재배면적은 11만 2천 ha 수준으로 전망되며, 품목별로는 사과가 435ha, 복숭아가 240ha 증가하고, 배와 단감이 각각 170ha, 감귤은 90ha 가량 감소가 예상된다. 2013년 과일 생산은 전년보다 9%가량 증가할 전망이다. 감귤·단감은 생산량이 다소 감소하지만, 사과·배·포도·복숭아는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였다.

○ 2012년 국내 과일 소비량의 29%에 해당하는 77만 4천 톤의 과일이 수입되었다. 오렌지, 포도를 제외한 바나나, 파인애플, 망고 등 열대과일의 수입은 전번보다 10%가량 증가하였다.

○ 일본은 과일 재배면적이 1975년을 정점으로 계속 감소하여 2010년 재배 면적이 가장 크던 해에 비해 60% 정도 감소하고 있다. 이는 과일의 완전 수입자유화, 과수 농가의 고령화, 일손 부족, 장기간에 걸쳐 판매가의 침체 등 과수산업이 어려운 상황에 직면하고 있다.

○ 과일류 소비자 인식조사(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 의하면 소비자들의 구매 장소가 대형마트를 가장 많이 이용하였으며, 구매횟수는 거의 매일 1%, 주 3회가 5%로 예전보다 점차 낮아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었다. 또한, 구매 시 우선 고려 요인으로 맛을 가장 중요시 하였고, 품질 향상을 위하여 중점적으로 개선해야 할 부분은 맛, 안전성, 균일한 품질, 신선도, 외관 순이었다. 이와 같은 소비자의 요구를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

○ 지구의 온난화 등으로 과일 종류에 따라 새로운 지역에서 재배할 수 있고, 현재의 주요 산지가 기후에 불리할 가능성이 있다. 앞으로 새로운 지역에 적응하는 기술의 실증과 보급을 도모하고 온난화에 적응하는 품종을 육성하는 등 더욱더 연구개발을 수행할 필요가 있다.
저자
Hasegawa Yoshinor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12
권(호)
53(9)
잡지명
食品と容器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540~545
분석자
이*옥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