뼈 재생 보완을 위한 생체모방 하이드로겔의 생물분자 전달
- 전문가 제언
-
○ 앞으로 뼈 재생 활용의 임상적 필요성, 신체 내 혹은 체외 뼈 재생 및 뼈 조직공학 연구가 증가할 것이며 건강관리 시스템에 큰 도전이 될 것이다. 많은 골격 및 성장인자들이 개발되었지만 체 내외의 뼈 조직공학은 일상적인 임상사용 단계에 도달하지 못하고 있다. 한 예가 골다공증이다. 노화와 유전적 골다공증은 치유가 느리고 재생이 어렵다. 이 질병은 세계적으로 부담이 엄청나고 수명이 연장됨에 따라 증가추세에 있다.
○ 미국 National Institute of Standards and Technology (NIST)의 과학자들은 세포들과 하이드로겔 물질들이 생명체-유사 플랫폼으로 작용하며 작은 바이오 조작물질들이 세포들과 조직에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보여 주었다. 이들의 연구에 따르면 하이드로겔 조직 판들이 현재의 실험실 시험과 동물모델간의 강력한 연결고리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이들은 세포들이 PEG 하이드로겔 판들에 스며들어 조직-유사 구조를 형성한다는 것을 증명하였다.
○ 성장인자에 의한 뼈 수선에 관한 많은 전 임상 연구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두 제품이 뼈 치료에 사용되고 있다. 두 제품 모두 뼈 형태형성 단백질로 충전된 콜라겐 기질로 구성되어 있다. 보고된 성장인자들 및 전달개념의 다양성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표준화 된 동물모델이 없다. 그러나 현재까지의 정보에 의해 확실한 것은 성장인자의 타입, 용량 및 전달 역동성이 이 방법에 의한 치료성공에 기여한다는 것이다.
○ 한국의 한 기업체가 ‘조공제를 이용한 다공성 폴리비닐알콜(PVA) 지지체의 제조방법’과 관련한 미국 특허를 취득했다고 밝혔다. 이 방법은 약물전달매체로 사용하는 PVA를 연골 치료용 이식재로 활용하기 위해 내부에 많은 작은 구멍을 내는 제조방법이라고 소개했다. 이식재료를 환자의 퇴행된 연골 부위에 이식하면 작은 구멍을 통해 환자의 세포와 성장인자 등이 쉽게 침투하여 이식된 부위의 자기 조직 재생속도가 크게 빨라지는 장점이 있다고 한다.
- 저자
- Philipp S. Lienemann,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2
- 권(호)
- 64
- 잡지명
- Advanced Drug Deliver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1078~1089
- 분석자
- 이*현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