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진화적 다항회귀 기법에 의한 강우유발 산사태 재 활동 진단

전문가 제언
○ 이 논문에서는 기존에 보고된 산사태 유발 및 경보 시스템에 관련된 몇몇 데이터기반 모델링 중 진화적 다항회귀(EPR: evolutionary polynomial regression) 기법을 이용하여 아드리아 해변의 심부 산사태 재 활동을 예측하였다. EPR은 자료기반의 진화적 모델링 기법으로 누적 강우량의 크기에 따라 산사태 재활동을 경고하는 회귀 모델이다. 전통적 수문학적 분석으로는 강우와 산사태 재활동 관련성을 명확히 할 수가 없는 반면, 여기서 적용한 자료 기반 접근법은 산사태 재활동 경고 모델에 매우 효과적임이 확인되었다.

○ 자연사면에서 발생하는 산사태의 경우 확률론적 접근 방법을 이용하기 때문에 회귀(regression) 기법을 흔히 활용한다. 우리나라에서도 자연사면 산사태의 경우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통하여 산사태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를 확률적으로 구한 바 있다. 1990년대 중반부터 국내에서 조사한 2,000여개의 산사태에 대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산사태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로 암질, 지형고도, 토층의 건조밀도 및 입도, 공극율, 투수계수, 사면의 경사 등이 추출된 바 있다.

○ 로지스틱 회귀분석은 산사태 발생 인자의 추출 뿐 아니라 추출된 인자의 정량적 및 객관적인 가중치를 설정하는 데에도 큰 기여를 한다. 우리나라에서 발생하는 자연사면의 산사태 인자별 가중치를 로지스틱 회귀분석에 의하여 설정한 자료에 의하면 여러 인자 중 가장 가중치가 높은 인자는 토층의 투수계수로 확인되었고 그 다음으로 사면의 고도, 토층의 건조밀도 등으로 나타났다.

○ 이 논문에서 사용한 회귀기법은 국내외의 산사태 연구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보인다. 이와 같은 접근법을 적용함으로서 우리나라에도 기존의 산사태 관련 연구에 비하여 큰 진전을 가져왔다. 이 연구에서는 대상지역에 적용한 모델을 타 지역에 적용하기 어렵다는 결론을 얻었지만, 하나의 모델이 여러 지역에서 쓰일 수 있도록 추가 연구를 지속할 필요가 있다.

저자
Angelo Doglioni, Francesco Fiorillo, Francesco Guadagno, Vincenzo Simeone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2
권(호)
9
잡지명
Landslides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53~62
분석자
김*영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