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중국의 기름모과나무로부터의 바이오디젤 생산

전문가 제언
○ 에너지 부족, 기후변화 등과 관련하여 바이오디젤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중국에서 자라는 기름 모과나무(Xanthoceras sorbifolia)가 바이오디젤 생산이용 잠재력이 있는 것으로 평가되면서 중국정부가 그 개발에 나섰다.

○ 중국은 임업 바이오매스 에너지 개발을 가속화하여 제11차 5개년계획기간에 방대한 면적의 바이오디젤 원료림 단지를 건설할 계획이라고 하며 단지가 완공되면 연간 바이오디젤 생산량이 125만 여 톤에 이를 것이라고 한다.

○ 중국의 기름 모과나무로부터의 바이오디젤 생산을 위한 기회와 도전이 알려졌다. 기름 모과나무의 생물학적 특성, 지리적 분포, 재배조건, 생산성 등이 논의되었다. 열매 씨의 기름 함량은 높으나 문제는 열매 씨의 수량이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는 데에 있다.

○ 최근 북한에서도 기름 모과나무의 많은 기름 함량과 잎, 열매 등의 다양한 이용가능성에 주목하여 나무를 재배하며 식용유 등을 개발, 보급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한다.

○ 우리나라에서 생산되는 신재생에너지 만으로는 미래에도 에너지 자립이 어려울 것이라는 사실은 역설적으로 기술개발과 제조업 경쟁력 강화를 통한 미래 생존력 확보가 절대적으로 필요함을 시사한다. 유전공학적기법과 돌연변이 육종법으로 열매 씨 수량이 많은 기름 모과나무 신품종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
저자
Zeng-Yu Yao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3
권(호)
24
잡지명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57~65
분석자
김*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