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과 교감에 의한 편익
- 전문가 제언
-
○ 인간은 자연과의 상호작용, 교감을 통하여 막대한 혜택을 보고 있다. 인구가 도시에 집중된 현대사회에서는 자연과의 직접적인 접촉은 줄어들고 있지만, 인류의 역사를 통틀어 인간은 채취, 수렵, 생산 활동 등 자연과 밀접한 관계를 맺어왔다.
○ 전후사회에 들어서면서 자연과 인간의 관계는 직접소비와 개발의 작용에서 자연에서 레크리에이션과 즐거움을 찾는 것으로 전환되었다. 자연과의 교감은 인간의 생존뿐만 아니라 삶의 질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하다.
○ 급격하게 도시화되고 있는 세계에서 인류의 복지를 개선, 유지하기 위해서는 자연과의 상호작용을 잘 이해하여야 한다. 자연의 녹색과 가까이 살면 건강이득, 범죄율감소 등 사회적 비용이 줄어든다고 한다. 그러나 환경, 생태적 특성과 혜택을 평가할 때에는 이득에 대한 분명한 증거와 지역별 편차가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 본 원고에서도 지적하고 있지만 자연과의 교감이득에 관한 연구는 선진국, 서구사회에 집중되어 있어, 지역 간의 문화와 사회-경제적 편차가 충분히 반영되지 않은 문제가 있다. 또한 연구기간이 비교적 짧아 자연의 장기적인 이득에 관한 이해는 부족한 편이다.
○ 인간과 자연과의 교감은 인류의 지속가능한 번영의 차원에서 바라보아야 할 것이다. 자연자원의 지속 불가능한 개발은 지구의 에코시스템과 종(種)의 손실을 초래한다. 효율적인 조경관리와 혁신적인 도시설계를 추진함과 동시에 정부와 민간의 강력한 자연보존의지도 중요하다.
- 저자
- Lucy E. Keniger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3
- 권(호)
- 10
- 잡지명
-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913~935
- 분석자
- 윤*량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