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오염물질을 제거하는 혼합영양의 시아노박테리아 및 미세조류
- 전문가 제언
-
○ 미세조류 또는 시아노박테리아는 목질계 섬유인 리그노셀룰로오스를 함유하지 않으므로 당화효율이 높으면서 수월하게 바이오연료로 전환될 있다. 또한 콩, 옥수수 등의 농작물이 갖는 식량위기 문제도 없기 때문에 많은 관심을 받아왔다.
○ 이러한 조류를 생산하는 과정에 해당하는 조류수확, 지질추출과정에서 상당한 약품과 함께 에너지 사용량도 많기 때문에, 비용적인 측면에서 제약을 받고 있다.
○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확과 지질추출과정에서 효율적인 처리방법을 연구하고 있으며, 특히 세포막파괴와 용매추출단계에서 새로운 기술이 개발되고 있다.
○ 조류는 지질 외에 가치가 높은 탄수화물, 단백질과 안료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으므로 이들을 추가로 추출해서 바이오연료 또는 다른 용도로 사용해서 경제성을 제고할 수 있다.
○ 본고에서는 미세조류와 시아노박테리아로 유기오염물질을 제거하는 방법을 기술하고 있으며, 광합성을 이용하는 독립영양 외에 필요한 영양을 공급하는 종속영양을 포함하는 혼합영양을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혼합영양을 도입해서 오염물질 처리효율을 높이고, 조류의 바이오매스도 증가시킬 수 있다.
○ 국내에서도 영양 염류가 풍부한 폐수를 대상으로 고려대 등 일부 대학이 파일럿 실험을 실시하고 있지만, 조류배양 외에 이후의 수확, 지질추출 및 에스테르교환에 대한 연구는 보고되지 않고 있다. 경제성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기업이 이러한 연구에 공동으로 참여할 필요가 있으며, 정부에서도 이러한 기술동향을 인식해서 지원방향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본다.
- 저자
- Suresh R. Subashchandrabose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3
- 권(호)
- 51
- 잡지명
- Environment International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59~72
- 분석자
- 이*춘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