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생바이오매스에 의한 지구온난화 완화
- 전문가 제언
-
○ 우리나라의 CO2 저감처리기술은 1992년 CO2 PSA 공정설비 개발을 기점으로 흡착분리, 흡수분리, 수소화, 전기분해 및 생물학적 고정기술 등이 연구되었다. 산업자원부의 지원으로 연구개발이 착수된 PSA 흡착분리법은 파일럿 실험을 거친 후 1996년 기업 및 연구소가 공동으로 수행하여 CO2 회수율 90%와 CO2농도 99%를 저감하는 처리기술을 달성시켰다.
○ CO2를 회수하는 기술은 크게 연소 후 회수기술, 연소 전 회수기술 및 산소연소기술로 구분된다. 화석연료의 연소에서 발생하는 배기가스로부터 CO2를 회수하는 기술인 연소 후 회수기술은 기존공정에 적용하기에 가장 용이한 기술이다. 아민계열의 화학흡수제를 이용한 분리방법이나 고체건식 흡수제를 이용하는 방법 및 분리 막 방법은 개발단계다.
○ 바이오메스 자원으로부터 유도되는 바이오연료 및 바이오에너지는 석유대체를 할 수 있으면서 환경적으로 이득을 얻을 수 있어 바이오에너지 생산 및 사용 잠재력에 세계가 주목하고 있다. 바이오에너지를 유도하는 다양한 프로세스와 이의 총체적인 이익은 프로세스를 상세하게 검토함으로서 얻게 된다.
○ 바이오에너지 시스템에 의한 에너지 및 온실가스 밸런스는 항상 화석연료 시스템과 비교를 하게 된다. 바이오에너지와 화석연료 시스템의 전체적인 관계는 전력과 열 생산을 비교하게 되는데 바이오에너지는 대기로부터 광합성에 의해 카본을 고정화 하는데서 시작되어 바이오매스 폐기물과 같은 농산물 혹은 산림 생산 부분으로부터 얻는다.
○ 이 글에서는 재생바이오매스에 의한 온실가스 완화 가능성을 현존하고 있는 잠재력보다 낮게 보았다. 그리고 기술 잠재력과 온실가스 사이의 갭은 기술적인 수행과 경제적 어려움 사이에서 발생한 갭이라 할 수 있다. 재생바이오매스는 중요한 에너지원으로 남게 되면서 화석연료에너지를 대체하는 더 많은 에너지원으로까지 잠재력을 갖게 될 것으로 본다.
- 저자
- R.S. Dhillon, et.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3
- 권(호)
- 48
- 잡지명
- Biomass and Bioener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75~89
- 분석자
- 홍*준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