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터빈의 예방보전 기술
- 전문가 제언
-
○ 가스터빈은 고온 연소가스를 작동유체로 하기 때문에 연소기, 임펠러(동익, 정익) 등의 구성 부품은 높은 열응력과 원심력이 작용하는 가혹한 환경에 노출되어, 운전시간의 경과와 더불어 열화와 손상을 일으킨다.
○ 한편 가스터빈의 고온 부품에 대한 점검 시기와 수명은 크리프 변형, 고온 산화, 마모 등과 같은 운전시간 요인이라든가 피로 등과 같은 기동 횟수 요인에 따라 달라진다.
○ 각종 구성 부품은 고가이기 때문에 정기적인 보수와 교환이 이루어지면서 유지 보전되어야 하는 특징이 있다. 특히 동익에 사용되는 니켈기 초합금에 대한 보수 과정의 용접 시에 발생하는 균열 등에 대한 진단이 필수적이다.
○ 가스터빈의 고온 부품에 대한 열화 형태와 진행 상황은 정기 검사 혹은 연소기 점검 시에 상세하게 파악하여야 한다. 점검 결과는 소정의 판정 기준에 의한 평가를 거쳐, 가스터빈의 운용에 지장을 주지 않도록 부품의 교체와 보수 등과 같은 적절한 예방 보전 조치를 해야 한다.
○ 가스터빈은 우리나라에서도 고온 배열 이용설비와 조합시켜 열병합발전 플랜트로 많이 이용?개발되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전원의 안정적 확보라는 관점에서 고효율 가스터빈이 많이 도입되고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에서 현재 운용되고 있거나 앞으로 설치할 예정인 가스터빈의 수명 연장을 위해서는, 본고에 기술되어 있는 유지 보전 기술을 에너지 안보 차원에서도 적극 검토해 볼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 저자
- ICHIKAWA K.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2
- 권(호)
- 40(4)
- 잡지명
- 日本ガスタ―ビン學會誌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135~140
- 분석자
- 조*곤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