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의 안전에 기여하는 생체계측 의료기술
- 전문가 제언
-
○ 선진국일수록 고령화 추세로 가기 때문에 국가차원에서 생체계측 의료기술이나 의료기기 개발에 많은 연구개발 투자를 하고 있다.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비침습적인 의료기술을 개발해야 하며, 또한 국민들이 저비용의 의료 서비스를 받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그런데 생체계측 의료기술은 선진국에서도 국가가 주도한다는 공통점이 있으므로 국민들의 삶의 질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는 현상을 충족시켜야 한다는 점과 함께 기술적 측면에서는 시장도 크고, 부가가치도 큰 신기술이라는 것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 고령화 사회로의 진입 및 시장환경의 변화와 함께 의료 서비스 및 의료기술의 패러다임 변화를 촉진시키고 있다. 인구의 고령화와 함께 생활양식 및 환경의 변화로 인한 질병구조의 전환을 가져왔다. 의학적으로 인체는 유기적이고 매우 복잡한 시스템으로 작동하기에 하나의 센서에서 측정된 지표로서 인체 특정질병 상태를 정확하게 측정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앞으로 실시간 헬스케어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센서들이 개발되고, 그 측정 결과들을 융합하지 않으면 의미있는 진단이 어렵게 될 것이다.
○ 세계 주요국들의 생체계측 의료기술의 전체 경쟁력은 미국이 1위이고, 다음은 유럽, 일본, 한국 순으로 한국은 국가의 보건의료 분야에 대한 산업정책의 우선순위, 연구개발 투자, 등록 및 공개특허 건수, 생체신호 계측기 생산업체의 기술력과 세계시장 점유율에 있어 가장 열세를 보이고 있다.
○ 우리나라의 생체계측 의료기술 수준은 1995년부터 정부의 특정연구비 지원이 시작된 초기단계이며, 관련 원천기술의 취약과 국내 의료기기 업체의 영세성으로 인하여 제품화 기술수준을 높이는 연구개발이 부진하다. 아울러 이들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어서 국가적 차원의 조직적인 “선택과 집중” 전략으로 부가가치가 높고 우리나라의 연구개발 능력으로 세계시장을 조기에 공략할 수 있는 생체계측 의료기술 분야를 집중적으로 지원해 나갈 필요성이 고조되고 있다고 사료된다.
- 저자
- Naoki Kobayash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2
- 권(호)
- 51(10)
- 잡지명
- 計測と制御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940~945
- 분석자
- 서*철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