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미메틱(Biomimetic)으로부터 바이오인스파이어드(Bioinspired) 촉매로
- 전문가 제언
-
필자는 큐슈대학(Kyushu University) 공학연구과 석사를 수료하고, 박사과정에 진학하지 않고 조교가 되었다. 부지런하고 성실했지만, 눈에 띌만한 연구논문업적도 없고, 학부?석사논문도 제로(0)이다. 그러나 내가 조교로 채용된 것은 나의 재능을 인정해준 여러 선생이었기 때문에 깊이 감사하고 있다.
조교가 된 후, 개시하라고 지시된 연구테마는 Vitamine-B12 모델 착화합물에 의한 관능기 1,2-전위반응이었다. 비효소계에서는 상당히 어려운 반응이다. 효소와 유사한 반응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Vitamine-B12를 소수적으로 화학수식하는 방법을 확립시키는 것이 최초의 목표였다.
전략으로서는 Vitamine-B12 가지의 7개 아미드결합을 모두 가수분해하여 에스테르화시키는 방법을 생각했다. 현재는 반응경로도 확립되었기 때문에 학부 4학년생일지라도 간단히 합성할 수 있지만, 당시는 순품을 제조하는 방법이 확립되지 않은 상태였다.
이와 같은 상황 중에, Vitamine-B12를 소수적으로 화학수식하면 Co(Ⅱ)의 상태가 안정하게 된다는 것을 발견하고, 연구가 진전되기 시작했다. 이것은 당시 Matsuda 조교수의 「ESR을 측정하면 어떠할까」라는 충고를 받았다. 액체질소 온도에서 측정해서 깨끗한 저스핀상태의 Co(Ⅱ) 스펙트럼이 얻어졌을 때에는 예상외의 결과에 대해서 기쁜 마음은 이루 헤아릴 수가 없었다.
천연의 Vitamine-B12는 공기 중에서는 자동산화 되어 Co(Ⅲ) 상태가 안정하기 때문에, 소수적으로 화학수식된 것이 Co(Ⅱ)의 상태로서 안정하게 단리 된다고는 생각하지 못했다. 그 후, Vitamine-B12 모델반응 연구는 Biomimetic - Chemistry의 영역에서 진전되었고, 전기화학적 방법을 이용한 관능기 1,2-전위반응이나 합성 2분자막?대환상 효소 모델화합물인 문어형 시클로판(Octopus type cyclophane)을 이용한 Vitamine-B12 인공효소계로 연결되었다.
- 저자
- Yoshio Hisaeda
- 자료유형
- 연구단신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2
- 권(호)
- 65(12)
- 잡지명
- 化學と工業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949~951
- 분석자
- 정*진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