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구조를 제어한 촉매.광촉매재료 개발
- 전문가 제언
-
전문가 제언
나노기술의 발전에 따라 나노크기로 각종 재료의 구조를 정밀 설계하여 그 기능과 특성을 실험적으로 평가할 수 있게 되었다. 기존의 화학, 환경, 에너지, 차세대 에너지개발 분야에서 나노기술에 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 지고있다.
촉매와 광촉매의 분야에서는 원자 나 분자와 같은 크기의 나노수준의 시점에서부터 설계하여 나노 구조나 형태를 제어하는 촉매 재료의 연구, 개발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촉매 활성 금속종의 국부구조, 배위 환경, 전자상태를 제어함과 동시에 촉매반응 무대가 되는 나노공간의 교묘한 제어도 고려해야 할 중요한 인자가 된다.
나노크기로 규정된 세공구조와 나노공간이 있는 재료로서, 직경 0.2∼2 ㎚크기의 마이크로세공이 있는 제올라이트나 직경 2∼10㎚의 메소다공성 실리카 등의 다공성 재료가 촉매 재료 응용이 주목되고 있다.
나노다공성 재료의 세공 골격 내에 분자크기의 촉매. 광촉매 활성점으로서 Ti나 Cr 등의 천이 금속종을 소량 추가해 줌으로서 싱글 사이드 촉매. 광촉매를 제조할 수 있다. 본고는 싱글사이드 Ti촉매분말 및 박막을 중심으로 메소세공보다도 약간 큰 직경 50㎚ 이상의 마이크로세공 크기에서 구조. 형태를 제어한 나노다공성 기능. 특성 및 환경 조화형 재료의 응용에 관하여 소개 하였다.
- 저자
- Takashi Kamegawa
- 자료유형
- 연구단신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3
- 권(호)
- 52(5)
- 잡지명
- まてりあ(日本金屬學會會報)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229~232
- 분석자
- 황*길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