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베이스 폴리머 다공체
- 전문가 제언
-
○ 바이오매스 플라스틱은 석유화학 업계는 물론 미생물 업계, 환경 관련 업계나 단체 등이 공동으로 관심을 갖고 있는 분야다. 석유화학 업계는 석유자원의 유한성에 따른 고유가 시대의 도래에 대비해야 한다는 차원에서, 미생물 업계는 바이오매스 수지 개발의 핵심 분야라는 점에서, 환경단체는 생태환경 개선 차원의 문제라는 점에서 공통의 관심분야이며 서로 협력해야 할 분야이다
○ 산업의 발달과 인구의 급격한 증가에 따라 화석연료 자원의 한계가 있을 것은 분명해 보인다. 한편 지구온난화 대책에 따라 바이오매스를 이용한 에너지 생산이나 고분자 수지 생산이 거론되고 있으며 관심의 대상이다. 그 중에서도 폴리유산은 대표적 바이오 수지로서 기존의 플라스틱과 매우 가까운 성질을 나타내기 때문에 석유유래 플라스틱 대체 소재로 가장 주목의 대상이 되고 있다.
○ 폴리유산은 결정성 열가소성 폴리머로 폴리스티렌이나 PET와 유사한 투명성과 강성을 가지고 있으며 연소 칼로리는 폴리올레핀의 약 반밖에 안 되는 이점이 있는 대신에 결정화 속도가 늦고 아직 제조 코스트가 높아 실용화에 제약을 받고 있다.
○ 이러한 가운데 바이오 폴리유산을 이용한 모노리스 소재의 기술적 진전은 유망 신소재 개발에 밝은 신호를 보여주고 있다. 고분자 모노리스가 가진 경량 성, 큰 표면적, 높은 강도, 고 통액·통기성 뿐만 아니라 고분자 소재인 성형성 장점을 이용한다면 향후 여러 가지 분야에서 기능재료로서의 활용이 기대된다.
○ 예상되는 수요를 보면 일체형 모노리스 칼럼 재료, 바이오 분자의 분리정제 분야, 탄소 모노리스를 중심으로 한 전극재료나 세퍼레이터 소재, 환경분야의 초순수 제조, 유독물질 제거분야, 귀금속의 리사이클 분야, 금속 나노 다공체에 의한 촉매 분야 등 응용 분야는 매우 다양할 것으로 보인다. 향후 이러한 모노리스 신소재의 높은 잠재력을 감안하여 연구 개발을 강화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 저자
- Hiroshi Uyam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2
- 권(호)
- 32(10)
- 잡지명
- 機能材料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50~55
- 분석자
- 이*동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