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톤 내분에서 순차층서에 의한 퇴적층 제어: 북 중국 Ordos분지의 전기페름기 Shanxi층
- 전문가 제언
-
○ 크라톤 내분은 안정된 조구조 체제, 폐쇄된 퇴적시스템, 유한한 크기의 분지규모 및 매우 낮은 지형구배 등으로 특징된다. 이 논문은 순차층서구조에서 퇴적물 축적효과를 검토하고, 수치모델링을 이용해서 크라톤 내분 시퀀스의 발달에 대한 통제사항을 정량적으로 평가하였다. 북 중국 Ordos분지의 전기페름기 Shansi층이 크라톤 내분에서 발달된 순차층서모델로 이용되었으며, 연구에 이용된 지층은 전형적인 후퇴평형작용으로 특징된다.
○ 2D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SEDPAK)와 3D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SEDSIM)가 크라톤의 내분 시퀀스를 모델링하는데 이용되었으며, 그 결과는 퇴적물 축적이 전형적인 후퇴평형 층적 모양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것을 지시하였다. 퇴적물의 축적은 본래의 후퇴평형 층적 시퀀스의 후퇴평형 범위를 증가시킬 수 있고, 본래의 매적 시퀀스를 후퇴평형 시퀀스로 변화시킬 수 있으며, 본래의 전진평형 시퀀스의 전진평형범위를 줄이거나, 본래의 전진평형 시퀀스를 후퇴평형 시퀀스로 변화시킬 수도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 크라톤 내분에서 퇴적물 축적과 층서발달과의 관계를 이해하는 것은 순차층서구조 및 누층모양을 해석하고, 그러한 분지 내에서 저류가능 사암 체의 분포를 예견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이 연구는 내 대륙분지에서 새로운 모델을 제공함으로서 전형적인 순차층서모델을 정립하였고, 크라톤 내분에서의 석유탐사에 대한 새로운 견해를 제시하고 있다.
○ 한국의 황해분지(군산분지 및 흑산분지)와 남해분지(제주분지)는 대부분이 내 대륙분지이며, 크라톤 분지이다. 지금까지의 전형적인 순차층서 모델은 해성층으로 구성된 주로 열개분지, 새그 및 전지분지 발달에 주안점을 두었다. 육성층으로 구성된 크라톤 분지에 대한 순차층서분석은 분지형성 기작, 기준면의 조절 및 지체구조 운동에 역점을 두어왔으며, 크라톤 분지에 대한 순차층서모델은 정립되어 있지 않다. 이 연구는 수치모델링에 근거한 순차층서분석에 의해서 크라톤 내분 퇴적층을 분석하였다. 좋은 참고자료가 되리라 판단된다.
- 저자
- Hongtao Zhu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3
- 권(호)
- 45
- 잡지명
- Marine and Petroleum Geolo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42~54
- 분석자
- 박*순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