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지구 온난화에 따른 극지방의 빙하 위기

전문가 제언
○ 지구의 연평균 기온은 400년에서 500년를 주기로 약 1.5℃의 범위에서 상승과 하강을 반복하여 왔는데, 15세기부터 19세기까지는 비교적 기온이 낮은 시기였다. 따라서 20세기에 들어와 일어나는 기온 상승이 어떤 면에서는 자연스러운 현상일 수도 있다. 그러나 이전의 기온 상승이 지구의 기후계에 의해 일정한 패턴으로 상승한 것이라면 20세기에 들어와 일어나는 급격한 기온 상승은 CO2 등 온실가스 등의 요인과 관계가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 지구의 고대 환경변화 형태를 분석한 결과에 의하면 빙하기와 온난기가 일정한 주기(약 10만년)로 반복되었으며 빙하기와 온난기 중에도 기온의 상승과 하강 폭이 작은 주기가 반복되고 있는데, 남극 빙상에 위치한 Dome Fuji 기지에서 일본 연구팀이 지하 3,035m 깊이까지 굴굴하여 채취한 심층빙상코어(In-depth ice sheet core)의 분석에서도 이러한 주기가 확인되고 있다.

○ IPCC(기후 변동에 관한 정부간 패널) 제4차 보고서에 의하면 지구 기후계의 온난화는 의심할 필요가 없다고 결론을 내리고 있지만, 아직도 지구 온난화에 대해 인정론과 부인론이 상존하고 있다. 따라서 지구 온난화에 대한 과잉적 반응보다는 유연한 제세로 불충분한 해석 및 견해를 조금씩 수정하면서 수행하는 연구가 바람직하다.

○ 지구 온난화의 예측 연구에서는 기후계의 물리과정을 수치적으로 표현하는 기후모델이 이용되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수치모형의 많은 부분에 불충분한 점이 있으므로 예측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지속적인 연구개발이 필요하다. 수치모델 개발은 주로 선진국을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우리나라는 독자적인 수치모델이 없어서 선진국의 모델을 이용하여 예측하고 있는데, 북극에 다산기지 그리고 남극에 세종과학기지가 설치되어 있으므로 우리도 한국형 기후계 수치모델의 개발에 적극적으로 관심을 갖아야 할 것이다.
저자
Yoshiyuki ISHI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2
권(호)
61(7)
잡지명
Radioisotopes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379~383
분석자
이*순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