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장의 보온 및 보냉공사 강화에 의한 에너지절약효과
- 전문가 제언
-
○ 이 문헌은 기름한방울이라도 아껴 쓰겠다는 정신으로 “사단법인 일본 보온보냉공업협회”가 제조업 생산 공장과 사업장을 대상으로 기존설비와 장치에 대한 보온과 보냉 보강공사를 적극 권장하기위해 “성에너지기술지”에 기고한 내용을 요약 소개한 것이다.
○ 일본의 자원에너지청 2011년도 에너지수요실적통계에 따르면 제조업의 에니지소비량은 국내전체에너지소비량의 약40%가 되며 이를 원유로 환산하면 약1.5억kL/y가 되고 CO2배출량은 약3.93억t/y이 된다고 한다.
○ 일본은 현재 에너지절약법에 의하여 에너지관리지정공장으로 지정된 사업장이 14,363개소가 된다고 한다. 가령 이중의 5%인 718개사업장에서 보온과 보냉보강공사가 시행되어서 10%의 에너지절약이 달성되었다고 한다면 산업부문의 1년간 소비에너지는 원유환산 75만KL/y, CO2배출량은 196만t/y가 삭감된다는 시산결과가 나온다.
○ 이를 감안하여 동 협회에선 에너지절약을 위해선 마른수건도 더 짠다는 정신으로 주요한공장과 사업장에서 기존설비와 장치 등에 대한 열 진단을 하여 보온과 보냉보강공사를 통한 에너지절약사례와 그 효과를 소개하고 있다.
○ 또 이를 적극 지원하기 위하여 일본에선 공장과 사업장전체로 에너지절약효율이 1%이상, 또는 에너지절약의 양이 500kL(원유환산)이상일 경우엔 경제산업성의 “에너지사용 합리화사업자 지원보조금 교부제도”에 의한 국고보조금이 지급되고 있다고 한다.
○ 에너지절약을 위한 문제에 관한 한 우리나라도 일본에 못지않게 절박한 실정이라는 것을 부인할 수가 없다고 본다. 동 협회가 강조하는바와 같이 우리도 마른수건이라도 더 짠다는 마음으로 모든 생산 공장에서 열손실을 삭감하기위한 노력이 확산되도록 정부와 업계가 노력해야할 것으로 생각한다.
- 저자
- J HORINOUCH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3
- 권(호)
- 65(3)
- 잡지명
- 省エネルギ―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43~47
- 분석자
- 차*민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