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의 초소형 발전기술 채택 동기 및 장벽
- 전문가 제언
-
○ 초소형발전 에너지기술의 채택을 촉진하기 위해, 영국정부의 상당한 재정지원에도 불구하고, 아직 소비자의 이해는 낮은 실정이다. 이 문헌은 이해를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초소형발전 시스템을 선택하는데 영향을 주는 동기 및 장벽을 분석한다. FIT는 초소형발전의 채택을 높이는데 기여하고 있지만, 이러한 정책들은 가장 중요한 장벽인 자본비용을 충분하게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
○ 이 문헌에서는, 자본비용을 소규모 발전 기술을 설치하는데 가장 중요한 장벽으로 인식한다. 그러나 영국에서 지난 수년간, 태양 PV의 비용은 크게 감소하였으며, 4 kWp 보다 작은 시스템에서 평균 소비자 설치비용은 2006년에 대략 6500파운드/kW에서 2012년 9월에는 약 2000파운드/kW로 감소하였다. 높은 PV FIT 비율은 태양 PV의 높은 수요를 가져오게 하여, 2008년에 3000기 설치에서 2012년에 320,000기 설치로 증가하였다. 그러나 다른 기술의 보급은 훨씬 느리며, 전제 소규모 발전의 기여도는 아직 낮다.
○ ‘환경 혜택’ 은 초소형발전을 설치하는 두 번째 중요한 동기로 나타나지만, 소비자가 추가비용을 지불할 의향이 있는지는 의심스럽다. 이 문제는 인구의 구분, 특히 연령층에 따라 동기 및 장애가 서로 다르기 때문에 매우 복잡하다. 젊은 연령층은 설치 할 의사가 있지만, 설치하는데 비용이 많이 소요되므로 실제로는 설치를 하지 못하는 경향이 높다.
○ 우리나라에서도, 소규모발전 시스템의 활용은 앞으로 크게 증가할 것으로 생각한다. 소규모 50 kW 이하 풍력발전의 이용은 세계적으로 급상승하는 추세이며, 국내의 여건도 크게 다르지 않을 것으로 생각한다. 또한 소규모 태양광발전 시스템도 국내에서 지난 수년간 급성장 하였으며 현재는 정체된 상태이지만, 앞으로 개별 가정에서 사용하는 소규모 태양광발전에 대한 정부의 FIT지원은 증가할 추세이다. 이 문헌은 영국의 초소형발전 시스템의 현황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 저자
- Paul Balcombe, Dan Rigby, Adisa Azapagic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3
- 권(호)
- 22
- 잡지명
-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655~666
- 분석자
- 김*동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